오늘(16일) 열릴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이 북측의 ‘무기 연기’ 통보로 무산됐다. 북측은 공군의 연례적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를 문제 삼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새벽 0시30분께 리선권 고위급회담 북측 대표단 단장 명의로 통지문을 보내 ‘맥스선더’를 문제 삼아 회담 무기연기를 통보해 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새벽 ‘조선중앙통신사 보도’를 통해 “11일부터 남조선당국은 미국과 함께 남조선전역에서 우리에 대한 공중선제타격과 제공권장악을 목적으로 대규모의 ‘2018 맥스 썬더’ 련합공중전투훈련을 벌려놓고있다”며 “남조선전역에서 우리를 겨냥하여 벌어지고있는 이번 훈련은 판문점선언에 대한 로골적인 도전이며 좋게 발전하는 조선반도정세흐름에 역행하는 고의적인 군사적도발”이라고 비판했다.

통신은 “남조선당국과 미국은 력사적인 4.27선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우리 공화국을 반대하는 대규모의 련합공중훈련을 벌려놓”았다면서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우리의 주동적이며 아량있는 노력과 조치에 의해 마련된 북남관계개선과 조미대화국면이 이번 전쟁연습과 같은 불장난소동을 때도 시도 없이 벌려놓아도 된다는 면죄부라고 생각한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천하의 인간쓰레기들까지 ‘국회’ 마당에 내세워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헐뜯고 판문점선언을 비방중상하는 놀음도 버젓이 감행하게 방치해놓고있다”고 적시해 주목된다.

또한 “미국도 남조선당국과 함께 벌리고있는 도발적인 군사적소동국면을 놓고 일정에 오른 조미수뇌상봉의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것”이라고 미국을 겨냥했다.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주목되는 대목이다.

통신은 “우리는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전쟁소동과 대결란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하에서 16일로 예견된 북남고위급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수 없게 되었다”며 “우리는 미국과 남조선당국의 차후태도를 예리하게 지켜볼것”이라고 경고했다.

예기치 못한 막판 북측의 회담 취소 통보에 통일부는 “오늘 고위급회담 취소로 남북회담본부 프레스센터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기자들에게 알렸다.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가 순항하다 암초를 만난 것은 처음으로 남북 정상간 핫라인 가동 여부 등 추후 대응이 주목된다.

(추가, 07:2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