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다롄에서 개최된 북중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마주하고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박태성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이끄는 북한 대표단이 14일 베이징에 도착해, 북중 정상회담 이후 북중간 경제협력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고려항공 편으로 도착해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의 영접을 받은 북한 대표단에는 류명선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김능오 평안북도당 위원장, 김수길 평양시당 위원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물경제 일선 고위급 인사들이 포진된 셈이다.

정창현 한국현대사연구소 소장은 “2011년에도 최영림 당시 총리가 도당 책임비서들을 대동하고 중국과 동북 일대를 시찰한 적이 있다”며 “북중간 다양한 경제협력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중국 소식통은 “북중 정상회담에서는 북중 관계 개선의 총론적 합의가 이뤄졌을 것”이라며 “왕이 외교부장의 방북을 시발로 북측 관련자들의 방중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갈탄 이용한 화력발전소 건설 지원사업 포함돼

북중간 경제협력은 상당히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북한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화력발전소 건설 지원이 첫 손에 꼽힌다. 이미 미국 GE가 북한에 화력발전소 건설과 송배전망 구축을 추진했지만 대북 제재가 강화돼 실현되지 못한 적이 있다.

남북경협 기대감으로 최근 주가가 급등한 한국테크놀로지는 “세계 5위의 매장량을 자랑하는 북한의 석탄(갈탄)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석탄고품위화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는 수분함유량이 높아 발열량이 떨어지는 석탄의 수분을 15%로 낮춰 고품질로 바꿔주는 기술”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화력발전소는 석탄을 주원료로 이용하지만, 북한지역에는 화력발전에 쓰이는 열량이 높은 무연탄에 비해 열량이 낮은 갈탄이 풍부한 것으로 열려져 있다. 평남 안주 등 북한의 갈탄 매장량을 160억톤으로 추정된다.

중국 소식통은 “중국이 갈탄을 이용한 화력발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북중 경제협력의 우선 순위에 화력발전소 건설 지원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중국 일대일로팀 수차례 방북, 청진항 개발 눈독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린 일본 도쿄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양자 회담을 갖고 서울-신의주-중국을 잇는 철도 건설 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중국은 특히 일대일로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북한지역 진출을 모색하고 있어 중국의 전략적 이익이 고려된 대규모 프로젝트들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에 문재인 대통령은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가졌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특히 북한의 경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신의주~중국을 잇는 철도 건설 사업이 검토될 수 있으며 한중 양국의 조사연구사업이 선행될 수 있다는 데도 의견이 일치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 북한 소식통은 “중국 일대일로팀과 외교부가 팀을 구성해서 곧 방북해 철도 문제를 집중 협의하는 것으로 안다”며 “중국 일대일로팀의 방북은 금년에만도 1월, 3월에 이어 5월 다롄 북중정상회담 이전에 들어갔고, 15일 이후 또 방북할 예정이어서 네 번째 방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일대일로팀이 추진 중인 대북 주요사업은 △단둥-신의주-개성 고속철도.도로 건설, △훈춘-청진 고속철도.도로 건설 및 청진항 개발,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종합적인 북한 인프라 건설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평가가 가능하다.

북한 소식통은 “중국 일대일로팀이 6,800만 달러를 투입해 훈춘-청진 고속철도.도로를 건설하고 청진항을 개발하는 계획은 이미 북측과 협의를 했다”며 “청진항 개발까지 이루어지면 러시아의 견제로 라진항에서 실현하지 못한 중국의 경제.군사적 전략적 이익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동해에 부동항을 확보함으로써 ‘동북아 지각변동’의 예고탄이 된다는 분석이다.

한 경제 소식통은 “청진항은 이미 중국이 제 1부두의 세 개면 중 한 면을 중국 전용부두로 확보한 상태”라며 “추가로 청진항 동항을 개보수해주고 이용하겠다는 구상”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GTI의 경우도 “지린성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던 GTI를 중앙 일대일로팀이 맡아 속도가 날 것”이라고 진단했다.

북중간 경제협력이 가속화될 경우 대북제재에 발이 묶인 채 ‘연구’ 수준에 머물고 있는 남북경협이 설자리가 좁아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