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실장 5.4 방미시 통보받아

북미정상회담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다고 발표되자 그간 관심을 끌었던 개최장소와 일정이 확정된 과정에 대한 뒷이야기도 쏟아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싱가포르 6월 12일로 결정됐다는 이야기는 정의용 실장이 볼턴 보좌관 만나러 갔을 때 통보를 받았다”고 확인했다. 지난 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비공개리에 워싱턴을 방문, 존 볼튼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만났을 때 미국의 최종안을 전달받았다는 것.

이 관계자는 “우리는 5월 4일 통보를 받긴 했지만 최종 확정까지는 변동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봤던 거다”며 “결과적으로 원래 안대로, 5월 4일 통보를 받았던 안대로 싱가포르가 확정이 됐고 5월 9일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걸어와서 문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밝혔다.

최종 결정까지 ‘유동성’이 있다고 판단한 두 가지 변수로 북한측의 평양 유치 의지와 트럼프 대통령의 판문점 선호를 꼽았다.

그는 “북쪽과 협상 과정에서 북이 미국 쪽에 평양을 상당히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 그런 게 있었다”고 전하고 “또 하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에 대한 어떤 의지, 이런 게 여전히 남아있어 보였다”고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 ‘판문점 선호’가 막판 변수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다음날인 4월 28일 장시간 전화통화를 갖고 북미회담 개최장소로 ‘두세 곳’을 검토했고, 싱가포르와 판문점, 인천 송도가 거론됐다. 인천 송도가 거론된 사실은 처음 알려졌지만 비중있게 거론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판문점과 싱가포르 가운데 장단점을 이야기했다”며 “그런데 1순위가 판문점이었다. 가장 많은 대화를 한 것도 판문점이고, 트럼프 대통령의 질문이 가장 많았던 것도 판문점이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평화의집과 자유의집의 정확한 위치와 회의를 할만한 장소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물었다는 것.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이 어떠냐고 자신의 트윗에 떠보는 글을 올렸고, 개최 일정도 ‘3-4주 안’이라고 해 5월 개최를 유력하게 시사했다. “조기 개최에 대해서 트럼프가 적극적인 의지 보였었다”는 것.

미국은 제네바 선호, 김 위원장 이동 거리 감안해 선택

이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5월 9일 한미정상 통화에서 “판문점을 배제하는데 대한 약간의 미안함이랄까, 문 대통령에 대한 그런 마음, 배려를 그날 전화통화를 했던 것으로 느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싱가포르로 확정된데 대해 “어떻게 보면 보편적이고 현실적 방안이라 생각했다”며 “유럽 역사를 보면 항상 회담을 할 때 제3국에서 해왔던 게, 세계사 공부해 보면 알겠지만 얄타, 몰타, 카이로 등 보편적 방식을 택해왔다”고 풀이했다.

아울러 “사실은 처음에는 미국쪽은 제네바를 더 선호했었다”며 “최종 낙점된 곳이 김정은 위원장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감안해서 가장 현실적인 싱가포르가 선택이 됐다”고 전했다.

남북미 정상회담 “그 카드는 여전히 유용”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싱가포르로 확정되자, 그간 판문점 개최시 남북미 3자 정상회담과 종전선언이 곧바로 이뤄질 수 있다는 논의들도 무위로 돌아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판문점에서 한다면 북미가 먼저 만나고 이어서 문 대통령이 합류해서 남북미 3자 회담이 되는 게 자연스럽지 않느냐”며 “우리 정부가 판문점을 선호한 이유 중 하나가 그런 게 있었다”고 확인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관심을 표명했다”고.

그는 남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지금은 북미 싱가포르가 우선이고, 그 회담 결과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미 말했고, 그 카드는 여전히 유용하다”고 확인했다.

나아가 “싱가포르에서 열린다 해도 북미 한 다음에 남북미를 언제 어디서 할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하는 걸 바라고 있다. 장애요소가 있는 건 아니다”며 “우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5월 22일 한미정상회담 때 그런 문제도 논의하지 않을까 싶다”며 “북미회담에서 두 분이 집중적으로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중간선거 유세일정 반영

문재인 대통령이 6월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추진한 일정도 차질을 빚게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트뤼도 총리와 통화할 때는 우리 대통령은 판문점, 5월 3~4주 안이라고 알고 있었던 거다. 그래서 6월 8,9일에 G7 가는 걸로 생각을 했던 거다”고 확인했다.

일정이 6월 중순으로 늦춰진데 대해서는 “5월에 하려다 늦춰진 이유 중 하나는 (미국) 중간선거의 대통령 유세일정이 상당히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