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민족공동행사’ 협의를 위한 '6.15 남.북.해외측위원회 위원장 회의'가 오는 23일 평양 개최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정부는 남측 인사들의 방북 승인을 검토 중이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대표상임의장 이창복)는 8일 “‘판문점선언’ 이행과 당면한 6.15민족공동행사, 각계 교류 등에 대한 민간 차원의 논의를 위해 6.15남,북,해외 위원장회의의 5월 개최를 북측, 해외측에 제안하였고, 최근 6.15북측위원회(위원장 박명철)로부터 5.23-26일 평양에서 개최하였으면 한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이 서명한 ‘판문점선언’ 1항 “6.15를 비롯하여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한다”는 데 따라 민간차원에서 먼저 ‘6.15민족공동행사’를 준비하는 것.

‘판문점선언’ 발표 직후, 6.15남측위는 지난달 30일 “6.15민족공동행사를 비롯하여 ‘판문점선언’의 여러 과제들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남, 북, 해외위원회 간의 구체적이고 심도 깊은 협의가 조속히 진행되어야 한다”며 위원장단 회의를 제안했다.

이에 6.15북측위는 지난 3일 남측위과 해외측위에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평양에서 진행하자고 제의하고 대표자 명단 통보를 요청했다.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은 “아직은 확정된 게 아니고, 추진하기로 한 것”이라며 “(북측으로부터) 초청장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명단을 제출해야 하는데, 최종 정리가 덜 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의장은 “3자 위원장단 회의의 중요한 의미는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것을 민간차원에서 이행하는 행사(6.15공동행사)를 협의하는 것”이라며 “정상들이 합의한 내용을 실천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통일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디딤돌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판문점선언’에 따라 승인을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6.15남측위의 신청이 아직 접수되지 않았다. 절차에 따라 승인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만 말했다.

6.15남.북.해외측위원회 위원장단 회의는 보수정권에서 중국에서의 회동마저 불허해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한 채 몇 차례 강행됐고, 현 정부에서는 지난 3월 평양 개최를 추진했지만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이유로 최종 유보방침을 내린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