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판문점 선언’ 이행과정에서 “대북제재 저촉여부 논란이 야기되지 않도록 이를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고 내각에 당부했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 따르면,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 총리는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관계개선을 위한 사업 가운데, 유엔의 대북제재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은 협의와 준비가 되는대로 이행에 착수하도록 준비를 해야 하고, 유엔의 대북제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 사업들은 여건이 풀리는 대로 추진하되 그 이전에는 연구와 조사 등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27일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의제별로 구체성에서 다소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당초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놀라운 성과이며, 남북정상회담은 자주외교와 국제협력외교가 잘 결합된 전형적인 성공사례가 되었다”고 자평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와 민족의 공동번영을 염원하시는 국민 여러분들의 성원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관련 국가들의 지지 덕분”이라며, 국민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관련국 지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 총리는 “기존의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이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바뀌어서 상당 기간 활동하게 되는데, 내각이 적극 협력하여 필요한 일들을 차분하고 질서 있게 진행해 가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지난달 29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30일로 시작하는 주 안에 가동한다고 밝혔다. 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았던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