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 안보 책임자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17~18일(현지시간) 한반도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야치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3.17~18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협의를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및 미북 정상회담에 대한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또한 “참석자들은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앞으로 수주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금번 샌프란시스코 협의에서는 주로 한미 양자간에 집중적인 협의가 이루어졌으며, 방북 특사단의 대중일러 협의 결과를 공유했다”며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4-5월중 연이어 개최되는 상황에서 양 정상회담의 성공이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한 한미 양국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전했다.

‘주로 한미 양자간에 집중적인 협의’가 진행됐지만 남북, 북미 정상회담 결정과정에서 소외됐던 일본이 참여해 한미일 3국 안보 책임자 협의가 진행된 것은 이례적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