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일 문재인대통령이 파견한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을 접견, 정의용 특사로부터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받았다고 북한 매체들이 6일 보도했다. 사진은 6일 <노동신문> 1면. [캡쳐사진-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5일 문재인 대통령이 파견한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특사단) 일행을 접견하고 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실장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받았다고 북측 매체들이 6일 일제히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6일 1, 2면에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남조선대통령의 특사대표단성원들을 접견하시었다'는 제목으로 특사단과 기념촬영한 사진, 회담 사진, 만찬 사진을 게재하고 회담 내용에 대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김정은동지께서 5일 평양에 온 남조선 대통령의 특사대표단 성원들을 접견했다"면서 "문재인대통령의 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가정보원 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 실장이 참가하였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특사단이 평창동계올림픽 계기에 고위급대표단 등을 파견하는 등 대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된 것에 대해 감사인사를 전하자 "한 핏줄을 나눈 겨레로서 동족의 경사를 같이 기뻐하고 도와주는 것은 응당한 일"이라면서, "이번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가 우리 민족의 기개와 위상을 내외에 과시하고 북과 남사이에 화해와 단합, 대화의 좋은 분위기를 마련해나가는데서 매우 중요한 계기로 되었다"고 밝혔다.

▲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남측 특사로부터 수뇌상봉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해듣고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만족한 합의를 보았다고 북 매체들은 전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 이날 회담에서는 "조선반도의 첨예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북과 남사이의 다방면적인 대화와 접촉,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해나가기 위한 문제들에 대하여서도 심도있는 의견을 나누었다."[캡쳐사진-노동신문]

김 위원장은 이어 "남측 특사대표단 일행과 북남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시키고 조선(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하여 허심탄회한 담화를 나누"면서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세계가 보란듯이 북남관계를 활력있게 전진시키고 조국통일의 새 역사를 써나가자는 것이 우리(북)의 일관하고 원칙적인 입장이며 자신의 확고한 의지"라고 거듭 천명하였다.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남측 특사로부터 수뇌상봉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해듣고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만족한 합의를 보았다"면서 "해당 부문에서 이와 관련한 실무적 조치들을 속히 취할데 대한 강령적인 지시를 주었다"고 알렸다.

또 "조선반도의 첨예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북과 남사이의 다방면적인 대화와 접촉,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해나가기 위한 문제들에 대하여서도 심도있는 의견을 나누었다"고 말했다.

이날 "문재인대통령 특사대표단 사이의 담화는 동포애적이며 진지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되었"으며, 회담이 끝난 후에는 특사대표단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북측에서는 김영철 당 부위원장과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참가했다고 덧붙였다.

▲ 김 위원장은 만찬장에서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특사단 일행을 맞이하는 최상의 예우를 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손을 잡고 환하게 웃고 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김 위원장은 특사단을 위해 이날 만찬을 진행했는데,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만찬장에서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가정보원 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 실장을 맞이하는 최상의 예우를 했다. 김영철 당 부위원장과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비롯한 관계부문 일군들도 만찬에 함께 참가했다.

원형 만찬 테이블 가운데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앉고 김 위원장의 왼쪽에 정의용 실장, 김영철 당 부위원장이, 리 여사의 오른쪽으로는 서훈 국정원장과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자리를 했으며,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의 모습도 보였다.

북측 매체들은 김정은 위원장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동지'로, 문재인 대통령과 특사단 일행은 남측에서 사용하는 직함과 호칭을 그대로 인용 보도했다.

(추가-08:1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