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3월 12일 개성공단내 시설점검과 보존대책을 세우기 위해 투자 입주기업 123개사와 영업기업 80여개사 등 200여 기업대표들이 방북하겠다며, 통일부에 이를 승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개성공단 투자 입주기업 123개사와 영업기업 80여개사 등 200여 기업 대표자들은 26일 오전 통일부에 방북승인 신청서를 제출, 오는 3월 12일(월) 개성공단내 시설점검과 보존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방북하겠으니 이를 승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개성공단비대위, 위원장 신한용)는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이후 신한용 위원장을 비롯한 11명의 대표자들이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을 찾아 미리 준비한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방북신청'을 전달했다.

개성공단비대위는 이날 신한용 위원장이 낭독한 '개성공단 방북승인 호소문'을 통해 "우리 기업인들이 재산을 확인하고 설비의 노후화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남북 양 당국은 모든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바라며, 이를 위한 가장 시급하고 현실적인 개성공단 방북승인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공장과 설비 점검을 위해 4차례나 방북신청을 했지만 성사되지 못했다면서, 이번에 어느 때보다 큰 기대를 갖고 방북승인신청을 하는 것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서해 군통신선과 경의선 육로, 하늘, 바닷길이 모두 열리는 등 남북관계 개선의 희망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개성공단비대위 관계자가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 관계자에게 방북신청서를 전달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신한용 위원장은 "평창올림픽이 평창의 평화로 끝나지 않고 남북 긴장완화로 이어져야 한다면 남북평화와 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정상화를 위한 기업인들의 방북이야말로 그 단초가 될 것"이라면서 "이번 방북신청이 당장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것이 아니라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만들어진 기회를 민간교류 확대로 이어가자는 것이니만큼 우리 정부와 북측 당국 모두 기업인들의 방북신청을 전격 수용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앞서 개성공단비대위는 지난해 10월 북측 매체를 통해 개성공단 일부 시설 가동 사실이 확인된 후 통일부에 공장 가동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북승인을 신청했으며, 북측은 이를 전달하겠다는 통일부의 공개발표에 대해 '기업들의 피해보상이나 잘해주라'고 일축한 바 있다.

(수정-13:4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