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열린 환영리셉션에서 북측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북한 매체는 "따뜻한 인사를 나누었다"고 보도했다. [사진출처-우리민족끼리]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만남 소식을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고위급대표단 단장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김영남 동지가 9일 제23차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개막식을 앞두고 진행된 환영행사에 참가하여 남조선의 문재인대통령을 만났다”고 전했다.

그리고 “김영남 동지는 문재인 대통령과 따뜻한 인사를 나누고 기념촬영을 하였다”면서 “김영남 동지는 환영행사장에서 이번 올림픽경기대회 개막식에 참가하기 위하여 온 여러 나라의 국가 및 정부수반들과도 인사를 나누었다”고 알렸다.

▲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9일 오전 평양국제공항을 출발하기에 앞서 환송단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우리민족끼리]
▲ '참매-2호기' 앞에선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 김여정 당 제1부부장, 김영남 상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부터).[사진출처-우리민족끼리]

앞서 통신은 북측 고위급 대표단 평양 출발 소식과 남한 도착 소식을 차례로 전했다.

통신은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김영남 동지를 단장으로 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고위급대표단이 제23차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개막식에 참가하기 위하여 9일 평양을 출발하였다”고 보도했다.

김영남 상임위원장, 김여정 당 제1부부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의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평양 항공역 앞에서 조선인민군 군종명예위병대의 영접보고를 받았다.

박광호, 양형섭, 리수용, 김영철 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로두철 내각부총리, 박영식 인민무력상, 최부일 인민보안상이 환송했다.

이어 ‘정부 비행대’ 전용기인 ‘참매-2호기’를 타고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낮 12시 30분(평양시각) 이륙했다.

그리고 통신은 고위급 대표단이 오후 1시 15분(평양시각)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으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영접했고, 환담 후 고속열차를 타고 평창으로 향했다고 전했다.

▲ 9일 낮 1시 47분경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김영남 상임위원장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영접하고 있다. [사진출처-우리민족끼리]
▲ 공항 귀빈실에서 자리를 안내하는 조명균 장관과 북측 고위급 대표단. [사진출처-우리민족끼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