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차 주한 미국대사 내정자 지명 철회와 관련, 미국 측이 외교채널을 통해서 ‘양해’를 구해왔다고 외교부가 1일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관련 보도가 있은 이후에 미 측은 우리 측에 대해 주한대사가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에 부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으나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지 않은 점에 대해 외교채널을 통해서 양해를 구해 왔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아울러서 미 측은 한국 측과의 적절한 협의 이전에 관련 상황이 언론에 보도된 데 대해서도 우리 측에 대해 양해를 구하여 왔다”고 덧붙였다. 

<워싱턴포스트>를 필두로 ‘제한적 대북 선제타격을 의미하는 ‘코피 전략’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파기 위협에 대해 빅터차 내정자가 반대한 것이 낙마 이유‘라는 보도가 쏟아진 데 대해서는 “다 추측성 내용이 주류”라고 일축했다. 

노 대변인은 “사유에 대해, 미국정부의 인사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대북정책과 관련해서 한미 양국 정부 간에는 이견은 없다, 이와 관련해서 양국은 긴밀히 조율하고 또 공조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미관계에 정통한 ‘외교소식통’은 1일 “정책에 대한 이견 때문에 빅터차가 낙마했다고 몰아가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신원조사 과정에서 흠이 발견됐다는 보도도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