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월 9일부터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참석한다고 공식확인하고 이 계기에 별도의 한.일 정상회담도 추진된다고 24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정부와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계기 방한 문제를 협의해 왔으며, 오늘 일본 측이 방한 의사를 공식 전달해 온 것을 환영한다”고 발표했다.

박 대변인은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계기 방한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일본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일본 한 언론이 보도했고, 그리고 대사관을 통해서 전달된 것”이라며 “별도의 정상회담은 일정과 주제와 장소를 실무적으로 논의하라고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한.일 정상회담 개최 장소는 서울과 평창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 ‘12.28합의’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이 관계자는 “그 말이 있다면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도 같이 말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의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와 ‘과거사 문제’를 투트랙으로 처리한다는 기조에 변화가 없음을 재확인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그쪽에서 연락이 온 적이 없기 때문에 좀더 기다려 보자”고 했다.

이 당국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 올림픽 폐막식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초청한 사안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며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중국은 개막식보다는 폐막식에 여러 가지 의미를 많이 부여하게 되지 않겠느냐”면서 개막식에 한정 당정치국 상무위원이 특별대표의 자격으로 오기 때문에 “그 이상” 급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