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모처럼 긴장완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북을 겨냥한 심상치 않은 군사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경계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 공보실장은 23일 <조선중앙통신>기자와의 문답에서 미국이 평창동계올림픽기간 북의 도발에 대응한다는 명목아래 핵 항공모함 강습단인 칼빈슨 호를 한반도 주변수역으로 기동시킨데 이어 스테니스 호도 곧 출동시키려하고 있으며, 대회기간 중에는 반테러 명목으로 특수작전부대를 한국에 파견하고 2월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공보실장은 "미국의 이러한 군사적 도발책동은 조선(북)의 주동적인 발기와 아량에 의하여 모처럼 마련된 북남(남북)관계 개선분위기와 조선(한)반도 정세완화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로서 그 무엇으로써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미국의 이같은 군사적 움직임은 "우리(북)를 자극하여 강경 대응조치를 취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북남관계 진전을 멈춰 세우고 정세 긴장의 책임을 우리에게 전가해보려는 교활한 술책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공화국은 평화를 귀중히 여기지만 결코 구걸하지는 않을 것이며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이날 '지역정세 격화를 노린 불순한 군사적망동'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도 최근 미국이 한반도 주변에서 벌이고 있는 군사적 행동에 대해 지적하면서, 이에 대해 "북남관계 개선의 앞길에 차단봉을 내리고 지역정세를 또 다시 격화시키려는 흉심의 발로로서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이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2월에 두차례의 ICBM 시험발사를 강행하려는데 대해서는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결코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의 '축포'로 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면서 "미국의 행위는 명백히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를 겨냥한 것으로서 대화가 아니라 대결을, 평화가 아니라 전쟁을 원하는 미국의 정체를 낱낱이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