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대규모 참가를 비롯해 군사당국회담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2차 남북 고위급회담, 그리고 각 분야 회담개최에 합의한 북한은 10일 향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무엇보다 '민족자주'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민족자주의 기치를 높이 들어야 한다'는 제목의 논설을 통해 "민족문제는 본질에 있어서 민족의 자주성에 관한 문제이다. 민족자주는 민족의 생존과 발전의 근본담보"라고 하면서, "현시기 북남(남북)관계 개선과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민족자주의 기치를 높이 들고 나가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외세는 북남관계가 개선되어 조선(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상태가 해소되고 통일된 강국이 일떠서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서 "미국은 북과 남이 북남관계 문제, 통일문제를 민족 자체의 힘으로 풀어나가는 것을 달가와하지 않으면서 부당한 간섭과 방해책동을 일삼아왔다"고 지적했다.

남측에 대해서는 "북남관계 문제를 외부에 들고 다니며 청탁하여야 얻을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오히려 불순한 목적을 추구하는 외세에게 간섭의 구실을 주고 문제해결에 복잡성만 조성하게 된다는 것은 너무도 명백하다"면서 "북남관계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남조선 당국은 우리 민족을 영원히 갈라놓고 조선반도와 지역의 지배자로 군림하려는 미국의 흉악한 정체를 똑똑히 꿰뚫어 보아야 한다"면서, "북남관계 개선은 그 누구의 승인을 받고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구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외세가 아니라 동족과 손을 잡고 민족문제 해결에 나서는 것만이 살길이라는것은 역사가 가르쳐주는 교훈"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신문은 "북남관계문제, 나라의 통일문제를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외세를 배격하고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가려는 것은 우리(북)의 시종일관한 입장이며 확고부동한 의지"라면서 "북과 남은 마주앉아 우리 민족끼리 북남관계 개선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고 그 출로를 과감하게 열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