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초에 내가 말했듯이, 대화(talks)가 시작되기 전에 북한은 위협 행동을 지속적으로 중단해야 한다.”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렉스 틸러슨 장관은 15일(이하 현지시간) ‘비확산과 북한’을 주제로 한 유엔 안보리 장관급 회의에서 “우리 국가를 방어하기 위해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있으나, 북한과의 전쟁을 추구하거나 바라지 않는다. (...) 우리는 여전히 외교가 해결책을 만들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테이블로 돌아오는 길을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시에 “압박 캠페인은 비핵화가 달성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하고 될 것이다. 그 와중에도 우리는 (북한과의) 소통 채널을 열어놓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without precondition) 첫 만남을 가질 준비가 되어 있다”는 지난 12일 발언과 같은 맥락이다. ‘탐색적 대화’ 전후에 북한이 도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도 거듭 확인했다. 

오바마 행정부 말기 활발하게 논의됐던 ‘탐색적 대화(exploratory talks)’ 구상은 ‘대화’와 ‘협상(negotiation)’을 구분한 것이다. 상대방의 의중을 탐색하는 대화에는 문턱이 없으나, 협상의 의제는 반드시 비핵화여야 한다는 구상이다. 

안보리 회의 직후 기자들로부터 ‘조건 없는 대북 대화 제안에 트럼프 대통령도 동의했는가’는 질문을 받은 틸러슨 장관은 “대통령의 대북 정책은 아주 분명하고 대통령의 정책과 그 정책의 추구 사이에 빛 샐 틈이 없다”며 “대통령은 우리가 압박 캠페인을 주도하고 국제사회를 단합시켜 압박을 유지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틸러슨 장관은 중국 측에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을, 러시아 측에 북한 노동자 고용 중단을 거듭 요구했다. 

그는 이어 “대화와 관련하여 우리는 전제조건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나라들이 쌍중단을 요구하고 있으나 우리는 쌍중단을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제재 완화와 인도적 지원을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틸러슨 장관은 “우리는 이러한 대화의 전제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지만 우리의 소통 채널은 열어놓고 있다”면서 “북한도 그것이 열려 있고 그 문이 어디 있는지 알고 있다. 그들이 대화를 원할 때 그 문을 통해 걸어들어올 곳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위크(인터넷판)>에 따르면, 1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를 확인하고 “북한 관련 러시아의 도움을 바란다. 중국은 돕고 있으나 러시아는 그렇지 않다. 러시아가 도왔으면 좋겠다.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틸러슨의 ‘조건 없는 대북 대화’ 제안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안보리 회의에 참석한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 대사는 지난달 29일 ‘화성 15형’ 발사 성공과 국가 핵무력 완성 선언을 “11월 대사변”이라고 부르며, 스스로를 “책임 있는 핵 보유국이자 평화 애호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지난 14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반복한 것이다. 비핵화 대화에는 관심이 없으며, 미국과 동등한 핵보유국으로서 군축협상을 하겠다는 게 북한의 입장이다. 

한국 측 대표로 참석한 조현 외교부 2차관은 “북한은 핵보유국으로 인정되길 바라지만 우리의 대답은 ‘절대 안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우리는 충돌을 유발하거나 대화의 문을 닫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차관은 “이러한 맥락에서 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평화의 제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면서 “우리 정부는 북한 측에 올림픽에 참가하고 대화의 기회를 붙잡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우하이타오 유엔 주재 중국 차석대사는 북.미 양측을 싸잡아 비판했다. “유관국들이 냉정하고 자제해야 한다.” 바실리 네벤쟈 러시아 대사는 북한 노동자 고용 중단 요구를 일축하면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한반도에 긴장을 불러오고 있다고 비난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한반도 평화 안보 문제와 대북 지원을 구분하여 대처할 것을 회원국들에게 요청했다. “북한 주민들은 관대함과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면서 ‘2017 대북 인도주의 필요와 우선순위 보고’ 목표액의 30%밖에 자금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호소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유엔 총회가 인정했듯,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안팎에서 평화와 발전, 관용과 이해의 분위기를 증진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희망과 가능성의 정신을 퍼뜨리고 심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