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한국통일협회, 한국국제정치학회,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공동 주최로 열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비전과 과제' 학술회의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주변국과 우선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통일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북한과 첫 발을 내딛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우선 러시아 등 주변국과 준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한국통일협회, 한국국제정치학회,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공동 주최로 열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비전과 과제' 학술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조명균 장관은 축사에서 "공동의 이익에서 출발해서 갈등과 긴장을 완화하고 지속가능한 평화의 싹을 틔워 나가자는 것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취지"라며 "한반도와 동북아가 함께 번영하기 위한 미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북한과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논의할 수없다는 현실을 감안, "정부는 동북아의 이웃 국가들과 함께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러시아와는 이미 협력을 시작했다. 이번에 양국관계 개선에 합의한 중국, 그리고 모든 관련 국가들과도 가능한 협력을 논의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내에 전담 조직을 만들고 유관부처와 긴밀히 협업하면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알렸다. 현재 통일부에는 이주태 교류협력국장을 팀장으로 한 '신경제지도TF'가 구성된 상황이다.

조 장관은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이고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한 안보와 긴밀한 국제공조를 유지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환경 자체를 변화시키는 접근이 필요하다"며 "남북한과 주변 국가들이 한반도에서 호혜적인 경제관계를 형성한다면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는 모든 관련 국가들의 중요한 관심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추구하는 혁신 성장뿐 아니라 북한과 주변 국가들의 발전을 위해서도 경제공간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라며 "동북아 경제지도의 끊어진 고리인 한반도가 동서 두 축과 접경지역의 경제벨트로 연결되면 남북한과 동북아는 더 큰 번영을 이룰 것"이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피력했다.

그러면셔 "구상이 실현되면 남북의 주민들은 한반도 곳곳의 경제협력 현장에서 함께 일하고 살아가게 될 것"이라며 "이렇게 어우려져 살아가다 보면 평화적인 통일의 길 또한 자연스럽게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