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조선신보>가 최근 남측 대북정책 보좌진들 사이에서 서로 차이 나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러한 내부갈등은 동족에 대한 제재압박을 강화하면서 대화도 추진한다는 이율배반적인 남측 집권자의 대북정책에 전적으로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19일 ‘드러나는 대북정책 보좌진의 내부갈등, 집권자의 모순적인 정책에 기인’이라는 기사에서 이같이 지적하고는, 대북정책 보좌진들의 내부갈등으로 이른바 ‘참수작전’을 둘러싼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 특보와 송영무 국방장관 사이의 설전을 들었다.

신문은 내부갈등의 요인을 대북압박을 주장하는 ‘강경파’와 대화를 주장하는 ‘대화파’ 사이의 충돌로 보면서, “국방부가 추진하는 ‘참수작전’은 조선의 최고수뇌부를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용납 못할 동족대결정책의 극치”라며 대화파의 손을 들어줬다.

아울러, 신문은 “청와대 내에서는 대북정책을 두고 특히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사이의 갈등이 상당하다”면서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한 비서실에서는 북남대화 재개를 일관하게 강조하지만 정의용 안보실장 측에서는 미국, 일본 등과의 공조를 주장한다”고 판단했다.

신문은 이 같은 내부갈등이 남측 집권자의 이율배반적인 대북정책에 기인한다면서, 그 예로 “얼마 전 남조선 집권자는 여야4당 대표들과의 회동자리에서 ‘미국과의 공조로 북을 압박’하되 ‘대화의 길은 열어놓아야 한다’고 발언하였다”고 상기시켰다.

그러자 “집권자의 뒤를 따라 통일부차관, 청와대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도 줄줄이 나서서 ‘대북제재와 압박’ 속에서도 ‘대화통로는 유지’해야 한다, ‘제재압박과 대화는 모순되지 않는다’고 주장해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신문은 “제재와 대화는 양립될 수 없다는 것이 조선의 일관한 입장”이라고 일축하고는 “조선의 언론들도 남조선당국의 모순되는 ‘제재압박과 대화병행’론을 강하게 비난해 나서고 있다”고 북측의 분위기를 전했다.

16일자 <노동신문>은 개인필명의 논평에서 “‘제재압박과 대화병행’론은 트럼프가 내놓은 ‘최대의 압박과 관여’라는 극악무도한 대조선정책의 복사판”이라고 지적하고 “남조선당국이 진실로 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트럼프 패거리들의 반공화국 적대시정책을 반대 배격하여야 하며 민족공조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