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을지국무회의’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을 의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동북아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지역의 교통·물류·에너지 등 인프라를 연계하여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남·북한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러 삼각 협력을 담당할 기구다. 

북방경제협력위원장으로는 지난 5월 문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모스크바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났던 송영길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9월 6~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리는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4~25일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사전 협의 차원에서 모스크바를 방문한다.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연습 개막에 맞춰 열린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연습용 국가비상사태 경보를 발령할 수 있는 ‘을지 2종 사태안’, 국가 방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동원령을 선포할 수 있는 ‘국가총동원령 선포안’이 의결됐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화상으로 정경두 합참의장,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으로부터 현재 군사상황과 한·미 양국군의 대비계획 관련 보고를 받았다. 이어 “한·미 연합군은 강력한 방위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북한의 도발 시 즉각적이고, 단호한 격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완벽한 대응태세를 갖춰 나갈 것”을 당부했다.

(수정, 18:0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