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이 연일 김련희씨와 12명 해외식당 여성종업원 등 '북 여성공민'의 송환을 촉구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16일 개인필명의 논평을 통해 남한 당국이 여성 종업원들을 '강제 결혼'시키는 방법으로 북의 송환 요구를 거부할 모략을 꾸미고 있다며, 김 씨와 12명 여성 종업원의 즉각 송환을 촉구했다.

신문은 남한당국이 여성종업원들을 '강제 결혼'시킴으로써 이들이 본인 의사에 따라 남한에 정착하여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는 듯이 보이게 하려는 의도에서 "모략각본을 꾸미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또 이 사건의 본질은 통치위기에 몰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시 대북제재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브로커들을 내몰아 충격적인 사건을 조작한 것이라며, 남한 당국이 이들 여성들을 외부와 완전히 격폐시켜 놓은 상태에서 야만적인 귀순공작을 벌이면서 '사회에 배출되어 정착'되었다는 여론을 조성했지만 이것도 통하지 않자 결혼이라는 인륜대사까지 악용하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신문이 제기한 12명 여성종업원의 '강제결혼설'은 지난 10일 '강제납치피해자구출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처음 제기되었으나 통일부는 이에 대해 즉시 근거없는 주장으로  일축한 바 있다.

당시 담화에서도 '알려진 바에 따르면'이라는 인용을 달아 강제결혼설을 제기했기 때문에 출처가 불분명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었지만, 북한은 이후 <우리민족끼리>, <조선의오늘> 등 웹사이트를 통해 계속 '인륜도 민족도 모르는 천하무도한 범죄만행'이라며 '강제결혼'설에 놀라 실신한 가족들의 소식까지 연이어 전하고 있다. 

종교인과 변호인, 시민단체들이 청구한 일체의 접견 요청을 가로막은 채 의혹의 당사자인 국가정보원이 이들 여성 종업원들의 신변을 폐쇄적으로 확보하는 상황이 계속되는 한 이같은 문제는 더 심화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신문은 "남조선당국은 비열한 모략극으로 우리 여성공민들에 대한 강제납치범죄의 진상을 가리우고 송환문제를 회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오산하지 말아야 한다. 시간을 끌수록 저들에게 더 불리해진다는 것을 괴뢰당국은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