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박과 대화의 병행'에 대해 떠드는 것은 결국 대화 그 자체를 부정하고 대화의 길을 영영 가로막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노동신문>은 16일 개인필명의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압박과 대화의 병행' 발언은 미국 주도하의 대북 제재결의에 적극 편승해 사태악화를 부채질하는 망발일 뿐이라며, "외세와 결탁하여 동족을 압살하기 위한 제재놀음과 군사적대결 소동에 광분할수록 북남(남북)관계는 더욱 더 헤어날 수 없는 파국에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두 차례에 걸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이후 문재인 정부가 미국의 대북제재에 공조 움직임을 강화하는데 대한 경고 메시지로 읽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북한에 대한 강도높은 제재와 압박의 목적도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지 군사적 긴장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점에서도 우리와 미국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신문은 먼저 미국이 앞장서서 채택한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결의는 '북에 대한 극단적인 적대의식과 체질적인 거부감, 대북압살기도의 집중적 발로'이자 "철두철미 우리 공화국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향상을 완전히 가로막고 우리(북)의 사상과 제도, 우리 인민을 말살하려는 흉악한 속심으로 일관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남한 당국은 "오늘과 같은 엄중한 사태앞에서 응당 죄의식을 느끼고 자중하는 것이 정상적인 처사일 것"이라면서, "미국의 반공화국 제재책동에 적극 가담해 나서면서 대화를 운운하는 것이야말로 파렴치하기 그지없고 자가당착적인 궤변"이고 주장했다.

또 남한 당국이 정말 대화를 원한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미국의 핵전략자산을 한반도에 끌어들여 공중연합타격훈련, 한미연합 탄도미사일발사훈련 등을 매일 같이 벌이면서 긴장상태를 조성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신문은 "물과 불이 화합할 수 없고 몽둥이를 쥐고는 악수할 수 없는 것처럼 제재와 대화는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며, "'압박과 대화의 병행' 따위로 누구를 우롱하려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는 자기의 자주권과 존엄, 생존권을 말살하려는 적대세력의 도전을 추호도 용납하지 않는다. 우리가 빈말을 모르며 불구대천의 원수 미국과 끝장을 보고야 말 것이라고 선언한 이상 누구도 이 길을 가로막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