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세월호 피해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 만남을 가졌다. '유민 아빠' 김영오 씨를 껴안으며 위로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청와대]

“너무 억울했어요. 분통이 터졌고. 지금은 너무나 감동적이죠. 이렇게 쉽게 들어올 수 있었는데. 아무 것도 아니었는데.”

세월호 사건으로 자식을 잃고서도 목숨을 건 단식투쟁을 벌여야만 했던 ‘유민 아빠’ 김영오 씨는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세월호 가족들과의 만남에서 “울면 창피하잖아. 그래서 입술을 깨물고 참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영오 씨는 “그렇게 우리 말 좀 들어달라고. 아픈 사람 목소리 좀 들어달라고. 이렇게 만나주는 것만으로도 우리들에겐 큰 위로가 되는 것이다. 지금은 참 너무 감격스럽다”고 격세지감을 표현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를 늘 기억하고 있었다”며 “아직 돌아오지 못한 미수습자들이 모두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정부는 가족들의 여한이 없도록 마지막 한 분을 찾아낼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도대체 왜 그렇게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일어났던 것인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부는 사고 후 대응에 왜 그렇게 무능하고 무책임했던 것인지” 등 기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세월호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가족들의 한을 풀어주고, 아픔을 씻어주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다시는 그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 박혜영, 정부자 씨가 함께 연단에 나가 노란 보자기에 쌓인 액자, 세월호 약전, 보석함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 약전을 읽고 소감을 페이스북에 올린 적이 있다고 화답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 대통령은 “유가족들을 따듯하게 보듬어주지도 못했고, 오히려 국민들을 편 가르면서 유가족들에게 더 큰 상처를 안겨주었다. 정부의 당연한 책무인 진실규명마저 회피하고 가로막는 비정한 모습을 보였다”며 “늦었지만 정부를 대표해서 머리 숙여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찬호 아버지’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무엇보다 3년 넘도록 함께 한 국민이 있어서 이 자리가 가능할 수 있었기에 국민 여러분께 가장 큰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싶다”고 인사하고 “무엇보다 4.16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그에 따른 응당한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독립적이고 강력한 법적 권한을 가진 국가 차원의 조사기구로서 2기 특조위가 진상을 제대로 밝혀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협조해 나가야 할 것”과 “안산공동체 회복과 4.16 재단 설립을, 안전한 대한민국을 이뤄나갈 토대들이 마련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을 요구했다.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세월호 피해가족 초청 만남 등에 대해 브리핑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1시30분부터 3시20분까지 영빈관에서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207명을 초청해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며 “오늘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의 이동을 위해 청와대 경호실 직원들이 직접 안산으로 내려갔고, 가족들을 태운 차량은 지난 3년여 동안 가족들이 가장 많은 눈물을 흘렸던 국회 앞, 광화문광장, 청운동사무소를 거쳐 왔으며, 청와대 출입은 일반 방문객들이 이용하는 출입문이 아닌 청와대 정문을 통해 들어왔다”고 소개했다.

이날 세월호 피해가족들은 “미수습자를 기한을 정해놓고 수색작업을 하지 말고, 수습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 수색을 하겠다는 마음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고, 정부는 이같은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족들은 또한 △세월호 선체를 보전하여 안전체험 및 교육관으로 활용하자, △국회에 계류 중인 ‘세월호 피해자 지원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범부처 차원의 피해자 지원시스템을 만들자, △피해자의 사회 복귀에 대한 종합대책도 서둘렀으면 좋겠다는 의견 등을 제기했다.

이외에도 △특별법에 근거한 활동에 피해 당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 달라,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4.16재단의 설립, △추모공원의 건립 등 다양한 의견이 제출됐다.

박 대변인은 “세월호 피해가족들의 의견을 경청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전해철, 김철민, 박주민 의원 등이 각각 나서 각 분야에 대한 답변과 설명을 했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은 피해가족 한명 한명을 위로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또한 문 대통령이 “이 자리가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동안 대통령에게 하소연이라도 해보고 싶다는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늦었지만 오늘 이렇게 시작하게 되었다. 오늘 여러분의 의견을 듣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출발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세월호 피해가족 면담은 특별법 제정에 근거한 2기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으로 가닥이 잡혀 마련된 것이며, 대통령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두고 열렸다.

문 대통령은 “참사 초기부터 지금까지 아픔을 함께해 왔고, 앞으로도 함께하겠다”며 “미수습자의 수습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우리도 유가족이 되고 싶다고 절규하셨는데, 이것보다 더 절망적인 소원이 어디 있겠는가. 정부가 끝까지 미수습자의 수습을 위한 수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