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러시아‧이란 제재법'에 서명한 것에 대해 '주권국가들에 대한 단독제재법을 채택한 것은 불법 무법의 강도적 행위'라고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3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러시아‧이란에 대한 패키지 제재를 규정한 법안에 서명한 것에 대해 "우리(북)의 다발적이며 연발적인 핵무력 고도화 조치에 질겁한 자들의 단말마적 발악에 불과"하다며, "걸핏하면 주권국가들에 대한 제재법을 조작해내고 제재 몽둥이를 휘둘러대는 미국의 책동은 국제법적으로도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깡패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이번에 미국이 또다시 주권국가들에 대한 단독제재법을 조작해낸 것은 유엔헌장과 국제법에 전면도전하여 저들의 국내법을 국제관계에 적용하려는 범죄적 행위"라며, "우리는 미국의 이른바 '단독제재'를 강력히 규탄배격하며 세계 모든 나라들 역시 미국의 불법무법의 강도적 행위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압도적 찬성(98표, 반대 2표)으로 상원을 통과한지 엿새만인 지난 2일(현지시각) '제재를 통한 미국의 적성국들에 대한 대응법안'이라는 이름이 붙은  '북한‧러시아‧이란 제재법(H.R. 3364)'에 서명, 미국의 추가제재를 정식 법으로 채택했다.

북에 대해서는 △원유‧석유 수출 금지,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 △북한과의 온라인 상거래 금지 및 북한 도박 사이트 차단, △북한 선박 및 유엔 제재 이행 거부 국가 선박의 미국 영해 운항 금지 등을 새로운 제재내용으로 추가했다.

대변인은 미국의 제재가 북에는 절대로 통할 수 없다며, 지금까지 "미국의 제재책동은 영도자의 두리(주위)에 굳게 뭉친 우리 군대와 인민의 불굴의 정신력과 자력자강의 무궁무진한 힘을 배가시키고 우리의 국방력이 더욱 강화되는 결과만을 가져왔다"고 큰소리를 쳤다.

이어 "미국은 승산이 보이지 않는 대조선 제재놀음에 힘을 소비하는 것보다는 미국본토 안전을 담보하는 방도가 과연 무엇이겠는가에 대해 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