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더러 ‘이 문제(주-북한)를 해결하라’는 것은 미국더러 중동에 평화를 가져오고 이스라엘에게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만들라는 격이다.”

북.중관계 전문가인 존 딜러리 연세대 교수가 30일 트윗을 통해 이같이 꼬집었다. “중국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트윗을 겨냥한 것이다. 또, 31일 <CNN>과의 인터뷰에서는 북.중 채널이 아주 약하다고 지적했다.

딜러리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베이징을 통해 평양에 간다’는 오바마가 상속한 견해를 따르는 것”이라며 “그것은 막다른 골목(dead end)”이라고 잘라 말했다.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고 외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모순적 행태를 지적한 것이다.

부시 행정부의 6자회담 협상 실패를 다룬 책을 펴낸 마이크 치노이 전 <CNN> 서울지국장은 과거 자신이 만난 북한 고위당국자들은 “중국인들에게 극도로 적대적이었다”고 회고했다. 

“그들은 중국인들이 그들에게 와서 ‘무얼 하라’고 말한다는 생각 자체를 증오했다. 중국인들이 (그렇게)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역할론”을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30일 성명을 통해 “대화할 때는 지났다”면서 “중국이 (북한에 대해) 이러한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 최종 결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중대한 조치(vital step)’는 북한에 대한 원유.석유 수출 차단, 북한 노동자 해외 송출 차단, 김정은 국무위원장 제재, 북한 여행 금지 등이다. 미국이 작성해 안보리 이사국들에 회람한 제재 결의 초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중국이 호응하지 않으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과 개인들을 제재(세컨더리 보이콧)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다. 수전 손턴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은 “필요한 경우 우리가 중국 기업들을 추적할 것임을 중국인들은 분명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