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29일 새벽 1시 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강경한 대응조치를 발표했다. [사진출처 - 청와대]

북한이 28일 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잔여발사대 추가배치 논의, 한.미 탄도미사일 발사 등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새벽 1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한 시간가량 소집한 자리에서, 대북 무력시위 등 강경대응을 주문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윤 수석은 보도자료를 통해, "2017년 7월 28일 오후 11시 41분 자강도 무평리 인근에서 ICBM급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기를 발사했다"며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NSC 긴급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문 대통령은 △북한의 전략적 도발에 대한 대응조치로 한.미 연합 탄도미사일 발사 등 보다 강력한 무력시위를 전개하고, △사드 잔여 발사대 추가배치를 포함해 한.미 간 전략적 억제력 강화방안을 즉시 협의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유엔 안보리 소집을 긴급 요청해 강력한 대북 제재안 마련을 추진하며,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한 대북 경계태세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현재 성주부지에는 1개 포대를 구성하는 발사대 6기 중 2기와 X-밴드 레이더가 배치된 상황. 나머지 발사대 4기는 경북 왜관 미국기지에 보관되어 있다. 정부가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결정한 지 하루도 안돼, 사드 1개 포대가 완비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4일 북한이 ICBM '화성-14형'을 발사하자, 이튿날인 5일 문 대통령의 지시로 동해안에서 한.미 연합 탄도미사일 무력시위를 했다. 당시 한국군 현무-2A와 주한미군 에이태킴스(ATCMS) 지대지미사일이 발사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