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경협기업인들이 25일 총 260일간의 농성을 마쳤다.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 농성장을 철거하고 있다. [사진제공-남북경협 비대본]

금강산 관광 중단과 '5.24조치'로 피해를 입은 남북경협기업들이 25일 결국 농성을 풀었다. 지난해 10월 4일부터 시작된 100일 철야농성, 지난 2월 16일부터 시작된 무기한 농성 등 총 260일 야외농성이 마무리된 것.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피해보상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남북경협기업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비상대책본부'(남북경협 비대본, 본부장 유동호)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 농성장을 철수했다.

유동호 본부장은 "정부가 경협기업들의 피해보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봤다. 해결하려는 의지를 읽었다"며 농성철수 이유를 밝혔다.

△개성공단과의 피해보상 형평성, △명절 전 피해보상, △기업전체에 대한 고른 혜택, △10년 가까운 공백에 대한 피해보상 등 요구사항이 정부와 접점을 찾았기 때문이라는 것. 그리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직접 수령하는 형식을 취함에 따라, 경협기업인들이 농성을 푸는 계기가 됐다.

▲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5일 오전 경협기업인들을 만나 건의서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제공-남북경협 비대본]

이날 오전 농성철수에 앞서 경협기업인들을 만난 조명균 장관은 "정부와 국회 협의를 비롯한 여러 절차가 남아있지만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체적으로 (시기를) 말하기 어렵지만, 가급적 빨리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남북경협기업 피해 조속 지원실시'를 추진하기로 했으며, 현재 후속조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