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군사당국회담을 열자’는 남측의 제안에 북한이 끝내 호응하지 않자, 정치권이 북측을 향해 실망감을 쏟아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 계승자를 자처하는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가 결국 무산됐다”면서 “이렇다 할 반응조차 보이지 않은 북한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심지어 가까운 시일 내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할 징후가 포착됐다는 외신보도까지 나오고 있어 북한의 추가 도발이 우려된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성과에만 집착해 (새 정부가) 지나치게 서둘러 제안한 결과라는 지적을 면할 수 없다”면서 “이 문제는 인내심, 속도조절과 함께 남북 간 신뢰회복을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충고했다.
 
손 대변인은 “그러나 이산가족 문제는 다르다”며, ““북한과의 인도주의적 대화는 우리가 주도 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추석을 앞두고 북한에 두고 온 가족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이산가족들을 위해, 남북 모두 인도주의적 입장에서 전향적인 결정을 해주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도 “정부가 지난 17일 북한 측에 남북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을 제안했지만 시한인 20일 자정까지 북한은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다”면서 “이에 따라 21일 회담을 열자는 정부의 제안은 사실상 무산된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매우 유감”이라며 “최근 ICBM 발사 시험 등 북한은 계속 고립과 자멸의 길을 걷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리 정부가 전향적인 태도로 건넨 대화 제안마저도 거부하는 것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우행일 뿐이다.”
 
추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에 꾸준한 남북대화 노력을 촉구하는 한편, 북측을 향해서도 “고립과 봉쇄, 무력 과시로는 북한이 원하는 것 어느 것도 얻어낼 수 없다. 하루빨리 빗장을 열고 우리 정부의 대화 요청에 조속히 응답하기 바란다”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