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21일 북한에 남북 군사당국회담 호응을 촉구했다. [캡쳐-e브리핑]

국방부가 북측에 21일 열자고 제안한 7.27정전협정 체결일 계기 군사분계선상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이 일단 무산됐다. 하지만 국방부는 북한의 호응을 거듭 촉구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남북 군사당국회담이 무산된 데 대한 국방부 입장을 발표했다.

문 대변인은 "국방부는 지난 7월 17일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7월 21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하기로 제안한 바 있다"며 "그러나 북측은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늘 회담이 열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군사 분야에서 대화 채널을 복원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북측이 조속히 우리의 제안에 호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21일 남북 군사당국회담은 무산됐지만, 이번 제안은 7.27을 반영한 것이기에, 그 전까지 회담이 열려도 큰 문제는 없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간 발전과 평화정착을 위해서 남북 간에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남북대화에 있어서 어떤 시점이나 시한, 데드라인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측의 공식반응이 없는 상태에서 추가 제안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 바는 없다"며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하고, 또 그동안 남북 간에 합의했던 6.15, 10.4선언 등을 존중한다면, 우리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호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북한의 무반응에 대해서는 "북측의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차분하게 한 걸음씩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차분하게 그리고 담담하게 한 걸음씩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