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 한반도평화비전'을 통해 10.4선언 10주년 및 추석계기 남북 이산가족상봉과 7.27 정전협정체결일 적대행위중단 등을 제안한 데 대해, 통일부는 실무작업에 들어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제안하신 남북 간의 여러 과제들을 이행하기 위해서 후속 조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남북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과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군사실무회담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통령 제안에 대해서는 그동안 안보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서 마련을 했던 제안"이라며 "앞으로도 통일부 뿐만이 아니라 각 유관부서가 협력을 통해서 여러가지 후속조치를 마련하고 조만간 그 방안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이 판문점 연락채널을 열지 않는 이상,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에 따른 후속조치가 제대로 진행될 수 없어 통일부도 고심 중인 상황.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대통령의 제안을 선뜻 받기는 힘들어 보인다"며 "여러가지 회담이 필요한데, 북한이 판문점 연락채널을 재가동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로서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그렇기에 대북특사 파견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 이유진 부대변인은 "북핵 문제 해결 및 한반도의 평화 정착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북특사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어제 (대통령) 제안에도 들어가 있진 않고 대북특사파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얘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한반도 평화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협력이 필수적인 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의 적극적 제안에 대한 북한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