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광화문 미국대사관 앞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촛불민심이 실현되는 당당한 자주외교’를 펼칠 것을 요구하는 ‘한미정상회담 대응 긴급행동’이 진행됐다. 

▲ 범민련 남측본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28일 광화문 미국 대사관 앞에서 2일차 '한미정상회담 대응 긴급행동'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기영 통신원]

2일차 긴급행동에는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를 비롯해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민족자주평화통일 중앙회의,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통일광장, 환수복지당, 서울대 6.15연석회의 등에서 참여했다. 

원진욱 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2일째 긴급행동에서 참석자들은 촛불의 힘으로 당선된 문재인 정부가 5천만 촛불의 요구와 8천만 민족의 염원인 평화와 통일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당당히 정상회담에 임해줄 것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첫 번째 거리연설에 나선 ‘서울대 6.15 연석회의’ 소속 대학생은 “미국의 사드배치로 인해 또 다시 군사주권이 유린당했으며 성주땅을 미군에게 빼앗겼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촛불의 힘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의 의사와는 다르게 사드배치를 옹호하는 발언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촛불의 힘을 믿고 당당하게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드 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더 이상 대북적대정책과 군사주권을 침해하는 모든 정치·군사적 적대행동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될 수 있다”며, ‘미국의 전면적인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 정착되려면 사드배치로 더욱 노골화된 예속적인 한미관계를 청산하고, 더 이상 군사주권이 유린당해서는 안된다”며, '대북적대정책과 한미합동군사연습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 윤한탁 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명예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합동군사연습과 사드배치 철회를 주장하고 남북대화 보장 및 북미 대화 촉구를 관철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기영 통신원]

윤한탁 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명예의장은 “한미정상회담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촛불을 들었던 한 사람으로 민족의 한 성원으로 촛불의 민심과 민족의 요구인 대북적대정책과 한미합동군사연습 중단을 당당히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의장은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6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는 전쟁의 고통과 불안 속에 살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 “미국이 벌이고 있는 대북적대정책과 한미합동군사연습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의 비핵화정책은 명백히 실패했다. 미국이 인정을 하던 하지 않던 북은 핵보유국”이라면서, "핵과 핵이 부딪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계속되는 군사공격 전쟁위협이나 경제봉쇄처럼 강압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오직 북ㆍ미간의 직접대화와 협상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스스로 촛불대통령, 광화문대통령을 자임하는 만큼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합동군사연습과 사드배치 철회를 당당히 주장하고, 남북대화 보장과 북미대화를 강력히 촉구할 때만이 그 역할과 사명을 다 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 박교일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대표는 문 대통령이 미국에 사드배치 철회와 평화협정 체결, 전시작전권 환수,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기영 통신원]

박교일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대표는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자주요, 불의에 싸워나가는 것이 자주”라며,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방미 순방길에 오르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당부와 함께 기대와 우려를 표시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당하고 자주적인 나라의 대통령으로서 미국에 사드배치 철회, 평화협정 체결, 전시작전권 환수, 주한미군 철수를 강력하게 주장해야 된다”면서 “촛불민심이 반영되는 성과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부 또한 촛불과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대봉 환수복지당 당원은 “동맹은 일방적 시혜관계가 아닌 호혜적인 관계에서 성립되는 것인데, 한미동맹은 일방적 종속관계였던 게 우리 역사”라며, "수십 년 적폐청산의 요구가 매우 높은 시기인 지금 '굳건한 한미동맹 기조가 아니라 민족의 요구를 우선하는 태도를 견지해야 분단 적폐를 청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긴급행동은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29일 저녁 6시부터 30일 저녁까지 광화문 일대에서 1박2일로 진행될 예정인 ‘한미정상회담 대응 30시간 비상행동’에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