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 고위관계자가 28일(현지시간),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이 미국의 ‘대북 압박 캠페인’을 훼손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백악관 고위관계자는 이날 ‘한미정상회담 관련 전화 브리핑’에서 ‘남북 단일팀 구상이 대북 압력 강화 노력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 아닌가’는 질문을 받고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과거에도 스포츠가 북한을 대상으로 한 것을 포함해 외교의 형태로 사용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것이 대북 압박 캠페인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거듭 밝혔다. “우리는 문 대통령 및 한국 정부와 함께 그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구상들을 논의할 것이다.”

남북 간 스포츠 교류에 대해 열려 있다는 미국의 입장을 분명히 밝힌 셈이다. 

‘사드 문제’와 관련, 백악관 고위관계자는 “이 문제를 주요 논점으로 다룰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 두 정부가 정확하게 똑같은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며 “그것은 바로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완전한 해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에 (이전과) 다른 정당에서 새 정부가 들어섰고 그들은 접근법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나는 그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트럼프) 대통령도 그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오히려 북한 위협에 대한 공동 접근에서 유리한 점들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의 접근법에서 유사성은 이미 분명하다”고 밝혔다. 비핵화 목표 아래서 북한과의 관여를 추구하되 올바른 조건에서 대화하고, 그 전까지는 압박을 유지하겠다고 한 것 등은 “문 대통령의 접근법”이자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