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패망 후 일본에 돌아가지 못한 채 북한에 남은 잔류일본인(殘留日本人)이 지금도 생존해있다며 재일 <조선신보>가 28일 평양발 기사에서 잔류일본인 문제를 부각시켰다.

신문은 “일본의 식민지지배의 후과로 발생한지 장장 70년 이상 방치되어온 잔류일본인 문제는 이에 대한 책임을 한사코 외면해온 일본정부에 의해 지금도 미해결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문은 “잔류일본인 문제는 조일(북.일) 사이의 문제도, 더욱이 조선이 해결해야 할 문제도 아닌 일본자체의 문제”라면서 “일본의 전후처리 사안 중의 하나인 이 문제는 어디까지나 일본이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처리해야 한다”며 일본정부를 압박했다.

신문에 따르면, 잔류일본인의 일본으로의 귀국 문제는 1956년 북.일 적십자회담을 통해 합의를 봤으나, 당시 일본인 48명중 36명이 귀국하고 12명이 본인의 의사에 따라 귀국을 취소했다.

그 후 일본정부는 귀국하지 않았던 일본인과 그 후손들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을 돌리지 않았으며, 그들은 일본에 있는 가족들과의 상봉을 기다렸으나 일본정부에 의한 주동적인 후속조치는 없었다.

일본정부의 무관심한 정책으로 그들의 존재는 오랜 세월에 묻혀갔으며, 다시 잔류일본인 문제가 부상하게 된 것은 2014년 5월 북.일 스톡홀름합의 이후.

▲ 조희승 일본연구소 상급연구원. [사진-조선신보]

신문은 “합의에 따라 조선은 ‘특별조사위원회’(2016년 2월 해체)를 내오고 1945년을 전후로 하여 조선 영내에서 사망한 일본인의 유골문제와 잔류일본인, 일본인배우자, 납치피해자 및 행방불명자를 포함한 모든 일본인에 대한 포괄적 조사를 폭넓고 심도 있게 진행하면서 성의와 노력을 다하였다”고 알렸다.

‘특별조사위원회’가 조사의 일환으로 2014년 7월부터 8월까지 평양과 평양시 교외, 고원, 원산, 함흥, 라진, 청진, 라진-선봉지구에 대한 전면적 답사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때 잔류일본인 조사도 함께 진행하여 당시 8명이 생존해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는 것이다.

신문은 “그러나 일본정부는 스톡홀름합의를 ‘납치재조사에 관한 합의’로 왜소화하고 합의에 대한 성실한 이행은커녕 지난해 2월 조선의 수소탄시험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4’호 발사를 걸고들고 합의에 따라 일부 해제하였던 제재조치를 부활시켜 추가제재까지 취함으로써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시켰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로부터 3년. 당시 생존해있던 8명중 7명이 이미 사망하였고 남은 한명도 고령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면서 “잔류일본인 문제에 대해 일본정부는 현재까지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거듭 일본정부를 비난했다.

이와 관련 조희승 일본연구소 상급연구원은 “아베 정부는 모든 잔류일본인들이 사망할 때까지 가만히 있으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처럼 생각하고 놀아대고 있지만 그것은 큰 오산”이라면서 “일본정부는 전후처리문제와 관련하여 조선에 대한 사죄, 배상은커녕 자기 나라 사람문제조차 올바로 처리도 못한 정부로서 역사에 오명을 남기게 되며 국제사회의 규탄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일본정부가 문제를 외면하는 조건에서 일본언론들과 민간인들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고는 “조선의 인도주의적 조치에 관해서는 일본정부가 보도를 규제하고 제한하는데 일본인민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게끔 공정한 입장에서 보도를 하고 여론을 환기시켜 정부에 대중적인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