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오는 29~30일 이틀간 워싱턴 DC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미국 백악관이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철통 같은 한미동맹을 보다 강화하고, 경제 및 글로벌 문제에 대한 협력을 진전시키며, 양국 간 우정을 심화할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어 “양국 지도자들은 커지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의 대응을 포함한 북한 관련 문제에 대해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도 문 대통령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다고 확인했다. 29~30일 백악관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의 세부 일정은 △환영만찬,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등이다.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방향,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공동의 방안, △한반도 평화 실현, △실질 경제 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청와대는 “금번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은 양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한차원 높은 한미관계 발전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로서, 특히 한.미 간 긴밀한 굳건한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긴요한 시기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번 방미를 통해 양 정상 간 개인적 신뢰와 유대관계를 강화함은 물론, 한미동맹을 더욱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확고한 대북 공조를 포함하여 양국 간 포괄적 협력의 기반을 굳건히 하는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발표에도 불구하고, 양측 내부 사정으로 인해 큰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해야 할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고, 외교안보수석 역할을 해야 하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 자리도 비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스캔들’로 특검 조사와 탄핵 위기에 몰려 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양측의 입장 차이도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