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측위원회가 6.15공동행사를 ‘개성’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한데 대해 북측이 부정적 입장을 밝혔고,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등 민간단체들의 방북도 연기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이승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원회) 공동대표는 이날 “개성 개최가 어렵다고 연락이 왔다”고 확인했다.

6.15남측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정부가 북한주민접촉신청을 수리하자 곧바로 북측에 개성에서 6.15공동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6.15남측위원회 한 관계자는 “일단 6.15공동행사를 개성에서 개최하는 것에 대해 북측이 부정적 입장을 밝혀왔다”며 “6.15공동행사 자체는 어려움이 예상되더라도 계속 추진하고, 북측도 평양 개최를 준비 중이라고 했다”고 여지를 남겼다.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은 이날 “이번주에 예정인 말라리아 방제 물자 지원과 10일 대표단 방북을 취소했다”고 확인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지난달 26일 가장 먼저 북한주민접촉신청이 수리돼 말라리아 방제 물자 반출과 공동대표단의 방북을 추진했고, 북측으로부터 초청장까지 받아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단 방북을 추진 중인 평화3000 운영위원장인 박창일 신부는 “오늘 북측으로부터 이번에는 안 된다는 연락을 받고 지금 당황스러운 상황”이라며 “유엔 안보리 제재에 정부가 입장을 냈기 때문으로 파악되지만 상황을 더 지켜봐야겠다. 좀 더 시일이 걸릴 듯하다”고 말했다.

민간단체 한 관계자는 “최근 유엔의 대북제재에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호응한데 대한 불만으로 보인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떤 교류도 불가능하다는 식으로 또 정치적 상황과 민간단체의 교류를 연계시킨 거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3일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여 안보리 결의 2356호를 6월 3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지지한다”며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적극 호응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아직 확인된 것이 없다”고만 말했다.

(추가2, 17:3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