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민간교류를 '유연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통일부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제 국면 속에서도 민간교류를 유연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대북접촉, 6.15민족공동행사 개최 여부 등이 주목된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남북관계의 단절은 한반도의 안정 등을 고려할 때 바람빅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민간교류 등 남북관계 주요사안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제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관계 개선을 원칙으로 하는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통일부가 과거 9년과 기조를 달리하고 있음을 엿보는 대목이다.

이에따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등 대북 인도적 지원단체들의 대북접촉신청이 조만간 승인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도지원 및 사회문화교류 단체 10곳이 대북접촉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오는 6.15민족공동행사 성사 가능성도 주목된다.

6.15남측위는 북측지역에서 6.15공동행사를 열고, 남측에서 수십명이 참가하는 방안을 북측에 제안할 예정이다. 현재까지는 평양보다는 개성이 개최지로 더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북한이 주축이 된 국제태권도연맹(ITF)가 다음달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연맹(WTF)에 시범단을 파견할 것으로 알려져,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북측의 방남 가능성도 있다.

이덕행 대변인은 "(북측 방남에 대해) 구체적으로 신청이 들어온 것은 없다"며 "만약에 남한 방문을 신청해 온다면 국제관례라든지 대회규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통일부는 "강력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면서도, 남북 민간교류는 유연하게 허용할 방침이어서 '5.24조치'가 자연스레 사라질 전망이다.

정의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이 취임 일성으로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군 통신선 복구를 언급한 데 대해, 이 대변인은 "남북대화 뿐 아니고 남북관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서는 남북 간에 연락채널이 있어야 된다"며 "그동안 남북관계 연락채널 복원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왔다. 좀 더 재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역시 기존과 달라진 태도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