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민중항쟁 제37주년 대전충청 기념식에서 참가자들이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5.18민중항쟁 37주년을 맞이해 ‘님을 위한 행진곡’이 뜨겁게 제창되었다. ‘5.18민중항쟁 기념 대전충남 행사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대전충청 기념식을 진행했다.

‘촛불로 잇는 5월, 다시 타오르는 민주주의’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올해 기념식은 촛불항쟁으로 인해 진행된 조기대선과 정권교체로 예년과는 조금 다른 목소리들이 울려 퍼졌다.

대전충청5.18민주유공자회 김정호 회장은 기념사에서 “부도덕한 폭력에 저항한 5.18민주항쟁의 정신은 6월 민주항쟁으로, 촛불혁명으로 이 나라 민주주의를 소생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김 회장은 “마땅히 불러야 할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하다가 부르게 한다”며, “그 자체가 감격스러운 일이지만, 이 나라가 바로 서는 새로운 출발이라는 점에서 어깨가 무거워진다”고 밝혔다.

▲ 대전충청5.18민주유공자회 김정호 회장이 회원들과 함께 단상에 올라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강윤진 대전지방보훈청장은 “그동안 여러 가지 논란 속에 있던 ‘님을 위한 행진곡’이 올해 9년 만에 국립 5.18민주묘지 기념식에서 제창을 하게 되었다”며, “올해가 5.18민주화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지 20년이 되는 해인만큼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며, 통합과 공존의 새 미래를 위한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용우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대전본부 상임대표는 “손에 손에 촛불 켜들고 민중의 광장으로 운무처럼 모여든 자유, 시민의 촛불 광장의 감동을 어찌 잊을 수 있으랴”며, “이렇게 5.18광주 민중항쟁의 혈투는 2017년 다시 촛불혁명으로 끝내 우리 승리하였다”고 말했다.

김병국 대전세종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장도 “(5.18민중항쟁은) 세상과 이웃을 지키고 좀 더 나은 세상을 열기위한 보편타당한 권리를 지키는 의로운 행동이었다”며, “2017년 춥고 힘들었던 겨울을 오직 나라다운 나라를 물려주자는 염원으로 함께 했던 대전 시민들께 경의를 표하며 5.18정신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역사와 영원히 함께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는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항쟁을 이어왔다”며, “80년 5월에서 2017년 5월로 항쟁은 완성되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민주대전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한 우리는, 같은 항쟁의 기억과 같은 승리의 추억을 가지고 있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동지”라며, “모두 다 언제나 꺼지지 않고 타오르고 있는 심장의 촛불을 안고 새로운 시대의 주인으로 나아가자”고 호소했다.

▲ ‘숨결’이란 제목의 헌시를 써 낭독하고 있는 대전작가회의 김희정 회장.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 기념식장 밖에서는 5.18민중항쟁 기념 사진전 ‘오월에서 통일로’가 펼쳐지기도 했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기념식에서는 장수찬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의장이 경과보고를 진행했고, 대전작가회의 김희정 회장이 ‘숨결’이란 제목의 헌시를 써 낭독하기도 했다.

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을 대신해 이현주 정무부시장이,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을 대신해 박정현 시의원이,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을 대신해 이용균 부교육감이 인사말을 하기도 했다.

기념식에 앞서 기념영상이 상영되었고, 행사장 밖에서는 ‘기념 사진전’이 펼쳐지기도 했다. 기념식의 마무리로 참가자들은 모두 일어나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정부주관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2009년부터 공식 식순에서 제외되었지만, 대전충청기념행사에서는 꾸준히 제창해 왔다.

한편,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기념사를 했고, ‘님을 위한 행진곡’이 9년 만에 제창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