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34차 유엔인권이사회가 24일(현지시간), ‘북한인권결의’를 채택했다. 2003년 이후 15년째다. 

이번 결의는 지난해에 이어 △북한 해외노동자 착취에 대한 우려, △북한 지도층의 인권침해에 대한 책임을 거듭 명시했다. 또 △2년 동안 북한인권사무소 등 역량 강화, △“해외에서” 자행한 “범죄”와 인권 침해 중단 등을 새로 담았다.

외교부는 24일 밤 보도자료를 통해 “금번 북한인권 결의가 압도적 지지를 얻어 컨센서스로 채택된 것은 국제사회 전체가 북한 인권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게 결의의 “권고를 존중할 것”을, 북한 당국에게는 “주민들에 대한 인권침해를 즉각 중단하는 한편, 금번 인권이사회 결의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즉각 취할 것”을 촉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는 해당 결의를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2003년 이후 일관되게 유엔인권이사회 결의를 거부하고,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방북을 허용하지 않았다.

한편, 북한 국제문제연구원은 지난 15일 ‘2016 미국인권백서’를 통해 △‘금권선거’ 정치제도, △초보적인 생존권 유린, △총기류 범죄, △인종 차별 등을 거론하며 “세계최대의 인권불모지이며 인권유린의 왕초”라고 미국을 비난했다.

(추가, 12: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