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의 16일자 ‘김정남 사건’ 기사 캡쳐. <신화통신>을 전재하는 형식이며, 말레이시아 부총리를 발언을 인용했다. 댓글도 달리지 않았다.

중국 당국이 ‘김정남 사건’ 관련 “엄격한 보도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16일 밤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15일중국 당국은 관영 매체의 기사를 전재하는 경우 △정보 소스는 말레이시아 보도를 인용하고, △인터넷에 노출할 때에는 탑이 아닌 10번째 줄 이하에 배치하고 헤드라인은 한 줄로 할 것 등 세세한 지침을 내렸다. 

과거 ‘김정남’ 관련 뉴스와의 링크, 추측이나 현지 생중계도 금지됐으며, 댓글도 달지 못하도록 했다. 

<아사히신문>은 16일 현재 중국 주요 매체들은 외교부의 짧은 논평 이외에 ‘김정남 사건’ 관련 기사를 송고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관련 보도에 주목하고 있”으며, “사건 진전을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중국이 김정남을 보호하고 있었다’는 분석 관련해 “이번 사건에 중국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고 외신 보도에 경계심을 드러냈다. 한국 국정원은 김정남의 자녀 한솔과 솔희는 마카오, 본처는 베이징에 있고, 중국 당국이 이들을 보호하고 있다고 국회 정보위에 보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