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민의 길은 오는 8일 평택시청 앞에서 전봉준투쟁단 2차 투쟁 출정식을 갖고 10일 서울역 앞 전국농민대회와 광화문광장 범국민대회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지난달 25일부터 경기도 평택에 발이 묶여있던 ‘전봉준투쟁단’ 트랙터가 오는 8일 다시 시동을 걸어 10일 광화문광장으로 들어올 예정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 등 농민단체로 구성된 농민의 길은 5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8일 오후 1시 평택시청 앞에서 전봉준투쟁단 2차 투쟁출정식을 갖고 10일 오후 서울역 앞 전국농민대회, 광화문광장 범국민대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봉준투쟁단은 지난달 11월 15일부터 서군(해남)과 동군(진주)으로 나누어 농기계를 몰고 상경해 26일 광화문 5차 범국민행동 대회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하루 전인 25일 법원의 판결을 무시한 경찰의 불법행위로 인해 트랙터의 이동을 정지당한 채 평택에서 멈춰있었다.

농민의 길은 “오는 8일 오후 1시 평택시청에서 출정식을 개최하고 평택역까지 이동한 후 차량을 이용해 수원역에 도착, 촛불집회와 거리행진을 한다. 9일에는 군포를 경유해 서울로 이동하는데, 탄핵결의 등 상황에 따라 행진 방향이 국회로 바뀔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말인 10일에는 오후 1시 서울역에서 농민대회를 개최한 후 범국민행동 대회가 열리는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농민의 길은 “도로교통법상 트랙터의 이동이 금지되어 있는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에서는 화물차에 실어 이동하고 나머지 구간은 법에 보장된 이동의 권리를 행사하겠다”며, “법에 보장된 권리를 최대한 활용해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행진을 하겠지만 경찰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타협하지 않고 반드시 서울로 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퇴진행동 법률팀장인 권영국 변호사는 “지난달 25일 경찰은 헌법과 집시법, 도로교통법을 전면 위반하면서 서울 외곽에서부터 집회 장소까지 트랙터의 이동을 자의적으로 금지시켰다”며, “당시 안성 인터체인지와 양재 고속도로에서 이동을 금지시킨 것은 명백히 이동의 자유와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변호사는 “차마가 차도나 도로를 통해 이동하도록 되어 있는 여러 법적 규정을 저촉한 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단순히 도심에서의 교통 혼잡을 우려해 이동을 금지시킨데 대해서는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별렀다.

이번 전봉준투쟁단의 2차 트랙터 행진에는 150명의 농민들과 트랙터 10대가 앞장서게 된다.

가톨릭농민회 회장인 정현찬 농민의길 회장은 “전국적으로 촛불이 들불이 되어 타오르고 있지 않은가. 농민들은 전봉준 장군의 정신을 이어받아 농기계로 우리의 뜻을 합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며, 2차 농기계 투쟁을 선언했다.

이어 “노동자, 농민은 작년 11월 14일 나라가 이렇게 어렵다는 걸 감지하고 먼저 떨쳐 일어났다. 그 와중에 백남기 농민을 경찰의 물대포에 잃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며, “이번 행진을 평화적이고 합법적으로 하겠지만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앞장서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조병옥 전농 사무총장은 “트랙터는 대부분의 농민들이 갖고 있는 농기계이기도 하고 가장 가까이에 두고 사용하는 농기계이기도 하지만 한해 농사를 마감하면서 다음해 농사를 위해 논밭을 갈아엎는데 쓰는 농기계”라며, “오는 10일 시민들과 함께 적폐를 갈아엎고 새로운 민주주의, 자주민족국가의 씨앗을 뿌리겠다는 의지로 보아달라”고 말했다.

김영호 전농 의장은 갑오년 동학농민군의 ‘갑오폐정개혁안 12조’를 차용해 △박근혜와 그 일당의 구속 처벌, △새누리당 해체와 소속 국회의원 전원 사퇴, △재벌·언론·법조계 부역자 색출 및 처벌, △국정원 등 국민감시 기구 폐지, △사드배치 중단·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폐기, △세월호 참사·백남기 농민 등 억울한 죽음 진실 규명, △개성공단 원상복구 등 12개 항의 ‘새나라 건설을 위한 폐정개혁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새나라 건설 폐정개혁안(전문)

1.박근혜와 그 일당을 구속 처벌할 것

2. 새누리당은 해체하고 그 당의 국회의원은 전원 사퇴할 것

3. 재벌, 언론, 법조계의 부역자를 색출, 처벌할 것

4.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노동중심의 사회를 만들 것

5. 농산물 최저가격을 보장하고 농민의 생존과 존엄을 보장할 것

6. 선거연령을 낮추고 청년정책을 우선할 것

7. 국정원 등 국민감시 기구를 폐지할 것

8. 사드배치를 중단하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하며 외세와 결탁을 끊을 것

9. 세월호 참사, 백남기 농민 등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실을 철저히 규명할 것

10. 국정교과서를 폐기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울 것

11. 통합진보당 해산을 취소하고 정치적 박해를 받은 모든 양심수를 석방할 것

12. 개성공단을 원상복구하고 민족공조와 평화통일로 나아갈 것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