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의 대북 제재가 북.중 접경도시 단둥과 동북 지역 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중국 <글로벌타임스>가 4일 전했다. 북.중 무역의 80%가 오가는 관문도시 단둥시에 대한 탐사 보도를 통해서다. 

대북 사업에 종사하는 50대 장둥 씨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몇 달 간 (압록강대교를 오가는) 트럭이 줄었다”고 말했다. 연간 북한의 석탄 수출량을 4억 90만 달러 또는 700만톤 이하로 규제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 2321호 채택으로 인해 “석탄을 실은 트럭 숫자가 (더) 줄어들 수 있다”고 봤다. 단둥 세관의 화학제품 검사도 강화됐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석탄 이외 다른 상품 교역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한 내) 주민들은 생존하기 위한 식량이 필요하다”며, “중국 측에서 들어가는 대부분의 상품은 북한의 민생용”이라고 말했다. 

연변대 진창이 교수는 지난 3월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채택 이후 금을 포함한 북한산 광물, 금융서비스를 취급하던 단둥 내 중국 회사들이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그는 “새 결의가 경제와 민생을 석탄에 크게 의존해온 북한에 타격이 될 것”이라고 봤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개장한 단둥 궈먼항 북중무역구 내 광물, 전자기기, 기계, 조달 관련 부스는 비었거나 폐쇄 상태다. 유모 씨는 “사업이 간조기”라고 했으나, 김모 씨는 “주민의 민생과 관련된 것”이므로 살아남을 것이라고 다소 엇갈린 전망을 내놨다.

랴오닝사회과학원 뤼차오 연구원은 “민생에 영향을 미치는 품목이 유엔 제재에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최근 (단둥 내) 북한 노동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2014년 2만명이던 단둥 내 북한 노동자는 올해 1만 5천명까지 떨어졌다. 이들은 주로 의류와 전자조립공장, 식당에서 일한다. 

진창이 교수는 “대외 무역이 단둥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데 최근 제재가 단둥 발전은 물론이고 동북 지역의 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다”면서 “지방정부가 유엔 제재 하에서 경제를 되살릴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