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제금세탁방지기구(FATA)가 지난 21일(현지시각) 북한을 대응조치대상국으로 지정하고 대북금융제재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북한은 "우리는 할 일을 다했다"고 반박했다.

북한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방지를 위한 국가조정위원회 대변인은 26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FATA의 성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대변인은 "적대감으로 일관된 이번 공개성명을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반공화국제재압살책동의 일환으로 강력히 규탄, 배격한다"며 "기구활동의 보편성과 공정성의 허울마저 벗어던지고 유엔안보리사회 대조선 제재결의들을 국제적 기준으로 만들어 성원국들에 강압적으로 내려먹이고 있는것 "이라고 반발했다.

"우리는 자금세척과 테러 및 대량살륙무기전파자금지원을 반대하는 일관한 입장으로부터 아시아태평양지역 자금세척방지그룹과의 긴밀한 협력 밑에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반대법채택, 형법수정보충, 금융정보 및 감독기관들의 책임과 역할 제고와 같이 국제적 기준에 따르는 행동조치들을 거의 모두 취하였으며 매해 그 정형을 상세히 담은 보고서들을 국제금융감독기구에 제출하는 등 자기 책임을 다하여 왔다"는 것이다.

이어 "우리의 성실한 노력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은행거래의 전면차단을 추구하는 내용의 공개성명을 채택함으로써 기구가 공화국에 대한 국제적인 금융봉쇄망을 구축해보려는 미국과 적대세력들의 정치적 목적에 악용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건에서 우리도 그에 맞게 필요한 대응조치들을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FATA는 지난 15일부터 21일(현지시각)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총회를 열고, 각국 내 북한의 기존 은행지점과 법인, 대표사무소 폐쇄, 북한 은행과의 환거래 관계 종료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