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 중국 외교부가 한.미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한국 국방부가 사드 배치 부지로 경상북도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 골프장을 최종 낙점하고, “내년 중 사드 체계가 배치되도록 진력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중국 정부의 공식 반응이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사드 배치를 통해서는 “유관국들의 안보 우려를 해소할 수 없고 반도 비핵화 실현과 반도 평화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중국을 비롯한 지역 내 국가의 전략 안전 이익을 엄중하게 훼손하고 지역의 전략 균형을 파괴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은 이에 단호하게 반대하고 국가 안전 이익과 지역 전략 균형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리는 미국과 한국이 반도 평화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중국을 비롯한 지역 국가들의 합리적 안전 우려를 직시해 사드 배치 프로세스를 즉각 중단하기를 강렬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미의 사드 배치가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채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 “사드 부지 소유자인 롯데그룹의 중국 내 상업 활동에 부정적 영향이 미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았다.

최근 미국 정부가 ‘북한 고려항공 조사’ 방침을 흘린 데 대해, 겅 대변인은 “중국은 조선(북한)의 핵시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응을 지지하지만, 그 반응은 명확하고 주요하게 조선의 핵 활동을 겨냥하고, 반도의 평화 안정과 비핵화 실현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8월말에서 9월초 발생한 북한 함경북도 일대의 홍수 피해와 관련 중국 홍십자회(적십자사)가 직접 1,500만 달러, 국제 기구를 통해서 2,800만 달러 규모의 구호 물자를 북한에 제공한 사실도 공식 확인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 정부와 유관 부문에서 조선 측에 인도주의적인 긴급 물자 원조를 제공했다”면서 “재해 지역 주민들이 하루빨리 재해를 극복하고 가정을 재건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