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7일 한국에 도착한 13명의 북한 해외 식당 지배인과 종업원들.[통일뉴스 자료사진]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2명과 지배인을 사회 배출했다는 최근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의혹은 해소되지 않았다며, 이들 종업원들이 스스로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7월 26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 NCCK) 인권센터 등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이 결성한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북종업원의혹대책회의)는 19일 성명을 발표, “정부는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을 사회로 내보냈으니 더 이상 신경 쓰지 말라는 식이 아니라 국민들이 제기하는 의혹들에 명백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종업원의혹대책회의는 지난 16일 통일부가 이들 종업원과 지배인 13명을 사회 각지로 배출했다고 밝혔지만 이들의 행적이 여전히 오리무중이고 제기된 기획탈북 의혹도 여전히 해소된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통일부의 발표가 쉽게 납득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들 종업원들이 ‘원하는 각지’로 내보내졌다고 하는데 “그곳이 ‘국정원이 관리하는 안전가옥’인지, 외부 접촉이 불가능한 다른 장소인지 알 수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정부의 ‘사회배출’ 주장이 모두 사실이라고 해도 이 문제의 시초이자 근본적인 문제제기인 ‘기획탈북’ 의혹솨 관련해서 여전히 아무 것도 해명된 것이 없다”며, 거듭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총선 닷새 전 관련 사실을 밝힌 이유, 전례없이 빠르게 진행된 탈북과정, 국정원 등 정부기관 개입 여부 등 의문을 제기하고 “총선 전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의 신변안전은 아랑곳없이 관련 사건을 공표한 정부가 총선 이후 관련자들의 ‘신변안전’을 이유로 꽁꽁 숨겨두고 있는 것도 여전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지난 16일 저녁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3명(여 종업원 12명, 남자 지배인 1명)이 조사를 마치고 지난 주 순차적으로 사회 각지로 배출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지난 4.7 입국한 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이 사회로 배출된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그러나 이밖에 구체적인 사항은 신변보호를 위해 알릴 수 없고 언론 인터뷰 등은 당사자들이 신분노출을 우려해 원하지 않는다며 외부 접촉을 차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