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자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종성'. [인민망 캡쳐]

“중국과 러시아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맞서 한미가 예측하지도 감당하지도 못할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다. 이는 자신의 안전이익 수호와 전세계적 전략 균형 및 국제관계의 안정 책임에 관한 것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4일 사설격인 ‘종성(鐘聲)’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는 역외세력이 동북아에서 군사 주둔을 강화하고 이 지역에 새로운 미사일방어(MD)거점을 마련하는 데 반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미가 감당 못할 조치’의 내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중.러의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은 “명확하고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9월2~3일 러시아를 방문해 '사드 배치' 관련해 푸틴 대통령을 설득할 것이라는 3일 청와대 발표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인민일보>는 또한 “중국과 러시아는 동북아가 다시 냉전 상태에 빠져드는 걸 원하지 않으며, 국제무대에서 새로운 군비경쟁이 점화되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서 “만일 한.미가 중.러의 엄중한 경고에 담긴 깊은 뜻을 깨닫지 못하고 사드 배치를 고집한다면, 그 안하무인으로 인한 결과와 국제정세의 안정을 파괴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인민일보>는 3일자 ‘종성’에서 “한국 지도자”, “서울의 정책 결정자”라는 표현으로 박 대통령을 직접 지목해 비판했다. 심지어, 지난 1일자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0.7%가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고 꼬집었다. ‘사드 배치 결정’을 기점으로, 박 대통령 집권 이후 구가해온 한.중 밀월관계가 끝난 셈이다. 

최근 중국 정부는 한국인을 상대로 상용 복수비자 업무를 해오던 중국 대행업체 ‘무발국제여행사’의 자격을 취소했다. 앞으로 한국 기업은 현지 협력업체를 통해서 초청장을 받아야 한다. 과거보다 상용 복수비자 받기가 더 어려워진 것이다.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한국 연예인 출연 금지령(禁韓令)’을 내려보냈다는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인민일보>가 박 대통령을 실명 비판한 것과 관련, 4일 정부 당국자는 “사드는 날로 점증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방어적 무기체계로서, 중국의 안보를 위협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이 점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판단을 같이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그럼에도 중국의 인민일보가 사드 배치는 이 지역의 전략적 균형과 중국의 안보 이익을 해친다는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이 당국자는 “사드 배치 결정을 하게 된 근본 원인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며, 북한은 지난 수개월간 10여 차례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어제도 항공미 및 선박 운항에 대한 아무런 사전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데, 이는 국민의 안위와 생존을 비롯, 중국을 포함한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의 인민일보가 사드 배치에 대한 불합리한 문제제기를 할 것이 아니라, 한국 및 중국을 포함, 국제사회의 뜻을 외면한 채 핵.미사일 개발을 고집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