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28일날 재단 발족식 있으니 오셔서 테이프도 끊고 구경하셔야 돈 나와요"

오는 28일 '일본군'위안부' 재단(일명 '화해치유재단')'이 공식 발족할 예정인 가운데, 여성가족부(여가부) 관계자가 22일 '위안부' 피해자에게 전화로 통보했다는 발언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따르면, 여가부 관계자는 이날 "28일에 꼭 나오시라"며 이같이 말했다는 것. 

거동이 불편하고 '12.28합의'에 반대 입장을 밝힌 이 피해자는 참석할 수 없다고 했음에도, 이 관계자는 거듭 발족식에 나와야 한다고 했다고 한다.

이유 없이 점심대접을 하겠다는 외교부에 이어 '위안부' 사업을 관장하는 여가부가 돈다발을 흔들며 피해자를 우롱하는 행태를 보였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는 '위안부' 피해자가 일제 당시 강제연행되면서 '돈 벌게 해줄게 따라가자'라던 행위와 유사해 피해자의 가슴에 정부가 대못을 박는 것과 다름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여가부 관계자는 "할머니가 오해가 있으셨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일본 정부가 출연하는 100억원으로 할머니들 치유를 위해 쓴다고 재단의 취지를 설명한 것은 맞지만, '그날 오셔야 돈 나온다'고 한 적은 결단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외교부와 여가부 그리고 '위안부재단' 측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요구가 일본정부의 공식 사죄라는 점을 알면서도 과거에 돈으로 회유하는 듯한 행태를 보인 바 있어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재단 이사장을 맡게 될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는 지난 5월 재단 설립 준비위원회 발족 당시 기자들과 만나 "피해자들이 원하는 것은 돈이다. 돈을 원하신다"고 말해, 일본정부가 거출할 10억엔(약 100억원)을 피해자의 용돈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

이는 지난 1995년 일본 정부가 설립한 민간재단인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국민기금)'이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한 전례와 동일하다. 당시 피해자들은 해당 기금이 전쟁범죄에 대한 국가배상원칙에 벗어나 있다며 수령을 거부한 바 있다.

(수정, 23: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