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조국전선)이 22일, 결성 70년을 맞았다.

북한 웹 사이트 <조선의오늘>은 이날 "김일성 동지의 발기와 지도 밑에 인민정권을 세우고 민주개혁을 실시하는 데서 이룩된 애국적이며 민주주의적인 정당, 사회단체들의 공동행동에 기초했다"면서 조국전선 결성 70년의 의미를 짚었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정세론 해설에서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의 결성과 그 강화발전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일찌기 항일혁명투쟁 시기에 창시하시고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서 일관하게 견지하여오신 통일전선노선의 고귀한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북한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자주통일을 위한 남북.해외 제 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의 연석회의'를 추진하는 가운데, 70년의 역사를 지닌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에 대해 살펴본다.

조국전선은 1946년 7월 22일 평양에서 김일성 주석의 지시로 결성된 '북조선민주주의민족통일전선위원회'(민전)를 전신으로 한다.

이를 두고 김일성은 "민족적 자주권을 완전히 실현하고 옹호고수하며 조국과 민족의 융성번영을 이룩하려는 애국적이며 민주주의적인 정당, 사회단체들과 각계각층 인민들의 공통된 지향과 우리나라 혁명발전의 합법칙적 요구에 따라 조직된 전민족적인 통일전선 조직체"라고 강조했다.

민전의 대표적인 활동은 1948년 4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조선정당,사회단체대표연석회의이다. 여기서는 △외국 군대 즉시 동시 철수, △외국군 철수 후에도 내전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 △총선에 의한 통일정부 수립, △단선단정 반대와 불인정 등 4개 원칙이 합의됐다.

이를 토대로 1949년 6월 남북.해외 70여개 정당, 사회단체들이 모여 조국전선 결성대회가 열렸다. "새 사회 건설과 조국통일을 위하여 투쟁하는 애국적이며 민주주의적인 정당, 사회단체들이 자원성의 원칙에서 망라된 정당, 사회단체들의 연합체, 모든 정당, 사회단체들이 독자성을 가지고 활동하면서 공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굳게 단결하여 서로 긴밀히 협조하는 정당, 사회단체들의 협의체"라고 북한은 설명한다.

북한은 이러한 조국전선의 기원을 김일성 주석이 만들었다는 반일민족통일전선체인 '조국광복회'에서 찾는다. '조국광복회'는 1936년 2월 중국 녕안현 남호두회의에서 상설적인 반일민족통일전선체로 시작했다. 그리고 같은해 5월 동강에서 공식 결성됐으며, 북한 국가 건설의 기초가 된 '조국광복회 10대 강령'이 발표됐다.

이러한 경험에서 북한은 분단 이후 한반도 통일을 위해 조국전선을 결성하기에 이른 것. 그리고 여기에 1993년 4월 발표된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이 대남정책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은 △자주적이고 평화적이며 중립적인 통일국가 창립, △동족사이 분열.대결 조장하는 일체 정쟁 중지 및 단결, △승공과 적화를 가시는 신뢰와 단합, △전민족의 상호 이해 및 신뢰와 단합, △남북.해외 연대성 강화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조국전선은 정치적 주요 시기마다 '남조선 인민들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남조선 인민들에게 보내는 호소문' 등을 발표해 자신의 존재와 역할을 알리고 있다.

조국전선은 협의제를 원칙으로 하며, 최고협의기관은 대회이다. 대회 산하에는 각 정당, 사회단체에서 선거된 대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회는 중앙위원회를 선거하고 중앙위원회는 상무위원회와 의장단을 선거한다.

중앙위원회는 대회와 대회 사이의 최고협의기관이며 상무위원회는 중앙위원회와 중앙위원회 사이의 최고협의기관이다.

의장단은 상무위원회와 상무위원회 사이에 제기된 문제를 합의하고 중앙위원회와 상무위원회, 의장단회의의 의장의 직책은 윤번제이다. 중앙위원회는 중앙위원회 전반사업을 계획.조직.집행하는 상설기구이고, 서기국을 두고 있다.

현재 조국전선 의장은 강련학으로 1998년 조국전선 공동의장을 시작으로 2001년 민족화해협의회 부의장, 2004년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맡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