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21일 사드배치 여부와 배치 장소(경북 성주)에 모두 반대한다며, 성주 배치외에 사드 배치 여부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 수성구 갑이 지역구인 김부겸 의원은 이날 사드배치 반대 당론 채택 등을 촉구한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위원회’의 전날 기자회견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입장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먼저 “(사드)배치 여부는 물론 배치 장소(경북 성주군)에 대해서도 반대한다. 국민적 토론과 동의가 없었다는 절차적 흠결은 말할 것도 없다. 배치 여부와 배치 지역 모두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드 배치에 필요한 한미 양국의 절차와 조건을 살펴보면 시간을 두고 충분히 검토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최종 결정을 2년 정도 연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 어느 곳인들 이토록 일방적이고 성급한 결정에 찬성할 수 있겠냐며,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성주 군민은 정당하다고 주민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이어 현재 상태는 ‘성주 배치 반대’에서 ‘사드 자체 반대’로 변화하는 단계라고 진단하면서 이 역시 자연스럽고 정당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성주 군민과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현재의 상황을 외교와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미국에는 성급한 밀어붙이기식 사드배치가 반미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중국에는 이번 일을 계기로 북핵 저지에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계기로 삼아 결국 북핵 해결과 사드배치 철회를 동시 타결하자는 의견이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위원회’가 요청한 사드배치 반대 당론화, 국회 결의문 채택 및 국회 동의에 대해서는 취지에 동의한다며,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