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27일경 발족할 '화해치유재단' 위원장을 맡을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 최근 외교부와 여가부, 재단 준비위 측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점심식사를 명분으로 발족식에 동원하려 하고 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외교부가 다음 주로 예정된 '일본군 '위안부' 재단(일명 '화해치유재단') 발족식에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동원하려 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피해자들에게는 재단 발족식이라 설명하지 않고 '점심을 대접한다'는 명목을 내세워 "파렴치하다"는 비난도 나온다.

복수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따르면, 외교부와 여성가족부 관계자가 최근 연이어 전화를 걸어와 "점심을 대접하고 싶다. 식사자리에 나와달라"고 했다는 것. 이들 정부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날짜와 점심 대접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27일 재단이 발족한다는 보도가 나온 시점이어서, 점심을 미끼로 재단 발족식에 참석시키려 했다는 구설수에 올랐다. '위안부' 피해자들이 "파렴치하다"고 반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 피해자는 외교부 관계자가 전화를 걸어와 날짜를 말하지 않은 채 "나오시지 않겠느냐. 다들 나오시는데 안나오시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심지어 이 관계자는 재단 이사장을 맡게 될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회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는 식의 거짓말로 동참을 종용했다.

정대협 측은 "김태현 교수는 정대협과 무관한 사람이다. 회원도 아니고 정대협과 한 번도 함께 일을 한 적이 없는 사람"이라며 "정부가 화해와 치유라는 이름으로 피해자들을 이상야릇하게 가해하는 치졸함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점심식사를 추진 중인 것은 맞다고 확인했지만, 여가부와 재단이 주최측이라고 떠넘겼다. 반면, 여가부 관계자는 "우리가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점심을 대접한다고 한 적은 없다. 재단 발족 날짜도 알지 못한다. 외교부나 재단이 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선을 그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재단 발족식에 참석시키기 위해 '점심'을 미끼로 던진 외교부와 여가부, 그리고 이들이 주축이 된 '화해.치유재단'의 비상식적 행태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재단 설립 준비위원회 발족 당시 김태현 위원장은 외교부의 설명과 달리 일본 정부가 거출할 10억 엔이 '배상금이 아닌 치유금'이라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으며, 위원으로 활동 중인 유명환 전 외교부 장관은 지난 12일 자위대 창설 62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외교부는 김태현 위원장과 '위안부' 피해자와 면담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의 동의없이 언론을 대동하려 했으며, 피해자에게 '12.28 합의' 찬성 발언을 하도록 종용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기도 했다.

재단 발족일을 둘러싼 의구심도 제기된다. 일본 <아사히신문>이 지목한 27일은 '위안부 합의'에 가장 강하게 반발하는 정대협과 피해자들이 개최하는 수요시위가 열리는 날이어서 뜻밖이라는 지적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날은 북한이 중시하는 '정전협정 체결일'이다. 5차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을 기대하고 날을 잡은 것 아니냐는 뒷말이 나오는 배경이다. 21일 외교부 당국자는 "재단 발족식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되풀이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