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2일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북핵 발언 등을 원색적으로 비난한데 대해 강력한 규탄 입장을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 조평통이 발표한 대변인 담화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발표, “정부는 북한이 우리 국가 원수를 막말과 궤변으로 저열하게 비방하고 중상한데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자신들이 쏟아놓고 내뱉은 막말들이 ‘결국은 자신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가 유엔안보리로부터 최근에 아시아 정상회의에 이르기까지 한 목소리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규탄하고, 핵 포기를 요구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21일 ‘천하의 대역죄를 덧쌓고 있는 민족의 재앙덩이는 하루빨리 매장해치워야 한다’는 제목의 조평통 대변인 담화에서 박 대통령이 아시아·유럽 정상회의와 몽골 정상회담에서 ‘북의 비핵화’, ‘올바른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제재조치의 이행’ 등 악담을 늘어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족에 대한 체질적인 거부감과 적대의식’, ‘비열한 청탁놀음’, ‘해외 행각때마다 국제사회가 목격해온 역스러운 추태의 반복에 불과’ 등의 표현으로 박 대통령의 언급을 비판했다.

담화는 박 대통령의 이번 해외 순방에 대해서는 굴욕적인 사드 배치 결정에 반대하는 국내 여론을 모면하기 위한 ‘도피행각’이라고 폄훼했다.

또한 박 대통령이 순방기간 동안 ‘흡수통일’ 의도를 드러냈다며, “‘제도통일’을 망상하면서 미국을 등에 업고 북침 핵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단다면 정의의 통일대전으로 도발자들을 무자비하게 쓸어버리고 우리 식의 통일을 이룩하려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