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정부가 인도의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가입을 환영했다. 이에 따라, 인도는 오는 10월 부산에서 열리는 제30차 MTCR 총회에 회원국 자격으로 참가하게 된다. 

정부는 “차기 MTCR 의장국으로서 인도 측과 북한 미사일 등 국제사회의 미사일 확산 차단 노력에 있어 적극 협력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MTCR은 대량살상무기(WMD) 운반수단을 통제함으로써 WMD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1987년 주요 7개국(G7) 주도로 출범한 기구다. 500kg 이상의 탄두를 300km 이상 운반 가능한 탄도미사일 통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인도를 포함해 35개국이다.

이에 앞서, 인도는 지난주 서울에서 열린 핵공급그룹(NSG) 제26차 총회에서 가입을 추진했으나 실패한 바 있다. 이 기구의 회원국은 모두 핵무기비확산조약(NPT) 가입국이다. 반면, 인도는 NPT 바깥에서 핵무장을 실현한 국가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문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는 28일 “지난주 목요일(6.23) 저녁, NPT 비가입국의 NSG 가입을 논의하는 특별 회의가 열렸으나, 중국을 비롯한 최소 10개국 이상이 반대했다”고 전했다.

NSG 서울 총회를 앞두고 인도 매체들은 오로지 중국만 반대한다고 보도했으나 현실은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이 ‘NPT 가입국에게만 NSG 가입을 허용해왔던 관례'를 방어하는 것은 도덕적으로도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인도가 전례 없는 일을 추진한 배경에는 중국 봉쇄를 위해 인도를 감싸고 도는 미국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세계도 아니고 미국의 승인이 전 세계의 지지도 아니”라며, “인도는 이 기본적인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