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23일 중장거리 탄도로켓(미사일,IRBM) '화성-10'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캡처-노동신문]

북한이 23일 중장거리 탄도로켓(미사일,IRBM) '화성-10'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무수단'으로 알려진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이 '화성-10'으로 확인됐으며, 이번에 최대고도 1천413.6km에 달했고 탄도탄 대기권 재진입도 검증됐다고 밝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격동적인 시기에 국방과학부문에서는 새로운 전략무기 시험발사에서 성공하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며 "핵공격 능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데서 거대한 의의를 가지는 지상 대 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0'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감시소에서 참관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시험발사는 "탄도로켓 최대사거리를 모의하고 고각발사체제로 진행했다"고 통신이 전했다.

발사된 '화성-10'은 최대정점고도 1천 413.6km까지 상승한 뒤, 4백km를 비행해 예정된 목표수역에 낙탄했다. 이를 두고 통신은 "체계를 현대화한 우리 식 탄도로켓의 비행동력학적 특성과 안정성 및 조종성, 새로 설계된 구조와 동력계통에 대한 기술적 특성이 확증되었으며 재돌입 구간에서의 전투부 열견딤 특성과 비행안정성도 검증되었다"고 밝혔다.

즉, 지난 3월 탄도로켓 대기권 재진입환경 모의실험을 실전에서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 하지만 핵탄두 폭발시험은 병행되지 않았다.

▲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0' 발사를 참관한 김 제1위원장. [캡처-노동신문]
▲ 북한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0'.[캡처-노동신문]
▲ '화성-10' 발사 장면. [캡처-노동신문]

특히, "전략무기의 이번 시험발사는 주변국가의 안전에 사소한 영향도 주지 않고 성과적으로 진행되었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사를 참관한 김 제1위원장은 "주체조선의 필승불패의 위력을 다시금 뚜렷이 과시한 일대 장거"라며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시험발사를 성과적으로 단행한 국방과학부문의 일꾼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의 불굴의 투쟁정신과 투쟁기풍"을 높이 평가했다.

그리고 "적들은 물론 전 세계가 이번 탄도로켓의 비행궤적만 보고도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의 능력을 바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태평양 작전지대 안의 미국놈들을 전면적이고 현실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확실한 능력을 가지게 되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국과 인민의 안전을 확고히 담보하려면 우리도 적들을 항시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강력한 공격수단을 가져야 한다"며 "선제핵공격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해나가며 다양한 전략공격무기들을 계속 연구 개발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핵무력이 상대해야 할 진짜 적은 핵전쟁 그 자체"라며 "우리는 미제의 핵위협으로부터 조국과 인민과 우리 혁명을 보위하기 위하여 핵공격 능력을 부단히 키워나가야 한다. 전략적 핵무력에 대한 유일적 영도와 유일적 관리체계를 더욱 철저히 세울 것"을 지시했다.

이날 시험발사에는 리만건, 리병철, 김정식, 유진 등 당 중앙위원회 일꾼들과 김락겸 전략군사령관 전략군대장, 박영래 정치위원 전략군 중장 등이 함께했으며, 김 제1위원장은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 '화성-10' 발사 준비를 지켜보는 김 제1위원장. [캡처-노동신문]
▲ 김 제1위원장이 리병철 당 제1부부장과 부둥켜안고 있다. [캡처-노동신문]
▲ 김 제1위원장은 '화성-10'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캡처-노동신문]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