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5남측위는 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개성 6.15민족공동행사를 위한 방북 승인을 촉구하며 14일까지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오늘부터 6.15민족공동행사 대표단은 남북관계 개선과 개성공단 재가동, 개성 6.15민족공동행사를 성사시키기 위한 행동에 돌입합니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는 8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6.15민족공동행사 성사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농성에 돌입했다.

6.15남측위는 개성에서 열기로 남북해외가 합의한 6.15민족공동행사 대표단 80명의 방북신청서를 지난 4일 통일부에 제출했지만 정부는 부정적 태도로만 일관하고 있어 오는 14일까지 통일부 앞에서 농성을 진행하는 것.

기자회견에 참석한 50여명의 방북 대표단을 비롯한 70여명의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인도지원과 민간교류는 당국관계와 별개로 보장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6.15여성본부 상임대표 권오희 수녀와 6.15대전본부 이영복 공동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들은 “6.15남측위원회가 개성에서 6.15공동선언발표 16돌 민족공동행사 개최를 제안하고 북측과 해외측이 이에 동의한 것은 개성을 여는 것이 매우 시급하고 질실한 과제이기 때문”이라며 “개성으로 가는 길을 열고 개성공단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지난달 19~20일 중국 선양(심양)에서 6.15남측위 이창복 상임대표의장과 6.15북측위 김완수 위원장, 6.15해외측위 손형근 부위원장(위원장 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위원장회의를 갖고 개성 6.15공동행사, 서울 8.15공동행사, 각 부문의 다양한 교류 등에 합의하고 공동보도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또한 “대북적대정책 대신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면서 “비현실적인 북한 붕괴정책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화해와 협력의 길로 나서야 하며, 남북관계 개선과 충돌 방지 등을 논의할 남북당국회담을 즉각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민간교류를 보장해야 한다”며 “의견교환과 행사 준비를 위한 팩스접촉까지 가로막는 유례없는 민간교류 차단 조치는 어떠한 말로도 합리화 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개성에서 예정된 6.15민족공동행사를 비롯하여 지난 해 이미 성사된 바 있는 노동자통일축구대회와 여성, 종교계 만남 등 각계각측의 만남과 대화, 교류와 협력사업을 전면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이 여는말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은 “도대체 이 정부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냐. 통일을 하자는 것이냐, 통일을 막자는 것이냐”라고 묻고 “정말 통일을 원한다면 즉각 민족공동행사를 허가해 주기를 바란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언제까지나 이렇게 길바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농성을 해야 하느냐”면서 “정부 당국자끼리는 서로 충돌하고 갈등할지라도 민간차원의 교류는 허락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래야 이 땅의 평화와 민주, 그리고 조국의 평화통일이 앞당겨 지는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6.15남측위 상임대표인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협의회 회장은 “정부는 무엇 때문에 민간교류까지 막고 있는지 참으로 안타깝다”며 “정부는 속히 5.24조치를 풀고 개성공단을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정부가 제발 이번 우리 민간교류, 6.15공동행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해주기 바란다”며 “오늘 이렇게 참담한 마음으로 다시 여기에 선 것이 조금이라도 정부에 전달되었으면 한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전했다.

▲ 6.15남측위 상임대표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박석민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작년 저희 노동자들은 통일축구를 성사하고 올해 반드시 서울에서 다시 노동자들이 운동장에서 땀을 흘리고 통일과 평화를 이야기하자고 합의했다”고 상기시키고 “올해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노동자통일축구 서울에서 성대하게 개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나아가 “분단 70년 정전체제를 뛰어넘는 평화협정 체결로 평화체제를 실현하려고 노동자들이 올해 투쟁에 나섰다”며 “평화체제를 디딤돌로 반드시 통일로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우리 민족 간에 쌀을 나누려고 올해도 통일 모내기를 전국적으로 하고 있다”며 “농민들은 남과 북이 서로 농사지은 쌀을 나누고 전쟁이 없는 평화를 나누고, 끝까지 통일 농사를 짓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봤을 때도 주변 강대국의 이간책동에 끌려가는 정부나 정체들은, 그때는 우리 민족들이 불행했다”며 “박근혜 독재권력은 마음 좀 고쳐먹으라”고 촉구했다.

▲  기자회견은 '민족분단선'과 '대북제재' 선을 넘어 개성으로 가는 퍼포먼스로 마무리됐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기자회견 직후부터 농성에 돌입한 대표단.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최진미 6.15남측위 공동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6.15남측위여성본부 상임대표인 권오희 수녀와 6.15대전본부 이영복 공동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고, '민족분단선'과 '대북제재' 선을 넘어 개성으로 가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창복 상임대표의장 등 대표단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14일까지를 시한으로 장기 농성에 돌입했다. 6.15남측위는 매일 오후 7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철야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기자회견문 (전문)>
정부는 6.15민족공동행사 보장하고,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라!

마지막 남은 남북협력사업이자 평화의 교량 개성공단이 전면 중단되고 모든 민간교류가 차단된 지 4개월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계속되고 강경 제재와 봉쇄가 계속되는 가운데, 북한은 핵보유국임을 재차 선언하였고, 미국 내에서도 한반도 전쟁구조의 산물인 북의 핵보유 문제를 제재로는 해결할 수 없으며, 적극적인 평화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 클래퍼 국가정보국장이 평화협정 관련 한국측의 입장을 청취한 것이나, 중국과 러시아가 일방적인 대북 제재에 거듭 제동을 걸고 있는 것 또한 대화와 협상을 위한 다양한 모색의 일환입니다. 심지어 미국 대선 후보들이 미중 정상회담까지 거론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모든 대화의 길을 차단한 채, 비현실적이고 재앙적인 대북 봉쇄, 북한 붕괴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입니다.

지난 총선에서 정부의 경제, 정치, 외교, 안보정책은 국민으로부터 총체적으로 심판 받았습니다. 총선 직전 통일부가 앞장서 공론화에 열을 올렸던 기획탈북 사건 등이 총선에 하등 영향을 미치지 못할 만큼 국민 여론이 성숙하였고, 대북적대정책에 대한 환멸과 분노가 크다는 것을 직시해야 합니다. 정부가 강경 정책을 고집한다면 더 큰 반대와 심판 여론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개성으로 가는 길을 열고 개성공단을 재개해야 합니다.
우리 기업들과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파괴하고 평화의 터전을 짓밟는 자해적 조치를 중단하고, 남과 북이 십수년간 함께 키워온 개성공단을 다시 살려 군사분계선 일대를 다시 평화와 번영의 땅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6.15남측위원회가 개성에서 6.15공동선언발표 16돌 민족공동행사 개최를 제안하고 북측과 해외측이 이에 동의한 것은 개성을 여는 것이 매우 시급하고 절실한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도 장마철을 앞두고 공단 방문을 호소하고 있기도 합니다.
개성을 열 수 있는 모든 계기를 살려서 통일의 산실, 평화번영의 토대인 개성공단을 다시 재개해야 합니다.

대북적대정책 대신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야 합니다.
이제 제재 일변도의 비현실적이고 재앙적인 정책을 버리고 상호 존중에 기초하여 대화와 협상을 재개해야 합니다. 전쟁이 여전히 구조적으로 계속되고 있는 한반도에서 상대방의 붕괴를 겨냥한 경제 봉쇄와 군사적 압박은 갈등과 대결을 격화시키고 심각한 충돌위기를 불러온다는 점에서 재앙적인 정책입니다. 비현실적인 북한 붕괴정책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화해와 협력의 길로 나서야 하며, 남북관계 개선과 충돌 방지 등을 논의할 남북당국회담을 즉각 시작해야 합니다.

민간교류를 보장해야 합니다.
통일문제의 당사자인 남과 북의 교류와 협력 없이 평화적인 통일은 불가능합니다. 정부가 당장 대화에 나서기 어렵다면 민간교류와 경제협력 등 다방면에서 대화와 협상의 길을 찾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인도지원과 민간교류는 당국관계와 별개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의견교환과 행사 준비를 위한 팩스접촉까지 가로막는 유례없는 민간교류 차단 조치는 어떠한 말로도 합리화될 수 없습니다.
‘평화통일’을 명시한 우리 헌법과 ‘남북간 상호 교류와 협력을 촉진’한다는 남북교류협력법의 정신에 따라 정부는 개성에서 예정된 6.15민족공동행사를 비롯하여 지난 해 이미 성사된 바 있는 노동자통일축구대회나 여성, 종교계 만남 등 각계각층의 만남과 대화, 교류와 협력사업을 전면 보장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6.15민족공동행사 대표단은 남북관계 개선과 개성공단 재가동, 개성 6.15민족공동행사를 성사시키기 위한 행동에 돌입합니다. 총선에서의 민의와 각계각층의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남북관계 개선의 첫걸음으로서 정부가 개성으로 가는 길을 열고 6.15민족공동행사를 보장하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2016년 6월 8일
6.15공동선언발표 16돌 기념 민족공동행사 남측 대표단

 

(추가, 18:0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